식품 품질과 관련된 표시(마크)
오늘은 식품 품질과 관련된 표시를 알아보겠습니다.
마트에서 장을 볼 때 우리는 식품 품질과 관련된 표시를 여기 저기서 볼 수 있는데요. 어떤 인증 표시가 어떤 의미를 지니고 있는지 한 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식품 품질과 관련된 표시의 의미>
1. 식품의 생산, 가공, 유통/판매가 안전한 방법으로 이루어지는 농축산물과 수산물에 표시된느 품질 인증 표시입니다.
2. 소비자의 식품 선택에 도움을 주고자 정부나 공인 기관에서 품질을 보증하여 부여한 것입니다.
3. 인증 표시를 잘 보고 구매하면 건강하고 안전한 먹을거리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우수관리 인증 GAP>
- 농산물 우수 관리 인증 표시 입니다.
- 위생적인 농업 환경에서 생산하고 우수하게 관리된 농산물이라는 뜻입니다.
- 농림축산식품부에서 부여하니 안심하고 먹을 수 있는 먹거리라는 표시가 되겠지요.
<식품안전관리 인증 HACCP>
- 일명 해썹이라고 부릅니다.
- 생산에서 소비까지 전 과정에 걸쳐 해로울 수 있는 요소들을 미리 방지하여 안전하게 생산된 식품임을 나타내는 표시입니다.
-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부여하니 모든 과정에서 위생적인 음식이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지리적 표시 PGI>
- 특산품의 품질이나 명성이 지리적 특성에서 비롯된 경우 그 지역이 원산지임을 나타내는 표시입니다.
- 상주에 곶감이 유명하면 거기서 만든 곶감이다 이런식으로 인증해 주는 표시 입니다.
<전통식품 TRADITIONAL FOOD>
- 국내산 농수산물을 주원료로 하여 제조, 가공, 조리되어 우리 고유의 맛, 향, 색을 내는 우수한 식품이라는 표시입니다. 쉽게 말해 재료가 국내산임을 인증해 주는 마크 입니다. 중국산이 너무 많죠^^;;
<품질인증(QUALITY SEAFOOD>
- 해양수산부에서 발급하나 인증으로 품질 관리가 잘되어 생산된 수산물임을 증명해 줍니다.
잘 보셨나요? 이런 마크가 표시된 식품위주로 장을 보신다면 안전하게 우리 식탁을 지킬 수 있을 거 같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