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구글 응용 프로그램 소개

패들렛 가입과 캔버스 기본 기능 사용법(1탄)

by 푸른바다99 2021. 5. 26.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구글에서 제공하는 패들렛이라는 프로그램을 소개해 드리려고 합니다. 

 최근 온라인 수업이 활성화 되면서 많이 각광 받는 프로그램 중 하나입니다. 패들렛이란 쉽게 말해 여러사람이 접속해서 공동으로 문서나 이미지 등을 공유하는 프로그램입니다. 

 아주 쉽게 설명하자만 구글 스프레드시트나 구글문서를 다른 사람과 링크를 공유해서 실시간으로 입력하면 수정할 수 있게 해 주는데, 이 기능을 이미지화하고 시각화 하여 좀 더 직관적으로 보여주는 프로그램입니다. 

 딱딱한 엑셀이나 문서 양식이 아닌 칠판(보드) 형태나 캔버스 형태에서 서로 의견이나 이미지 등을 게재하고 서로 댓글을 달고 평가를 할 수 있는 쌍방향 소통 플랫폼입니다. 

 이것은 여러 분야에서 활용될 수 있을 것입니다. 만약 어떤 강사가 여러 청중 앞에서 강의를 한다고 할 때 큰 프로젝션을 띄워 놓고 강의를 한다고 했을 때 청중들은 일방적인 강의만을 듣게 됩니다. 

 이 때 패들렛을 사용하여 링크 주소를 청중의 메세지로 보낼 수 있다면 청중은 강사가 띄워 놓은 웹 상의 화면에 들어와서 포스티 잇을 써서 붙이는 것처럼 자신의 의견이나 사진등을 게재하여 모든 청중들이 작성하는 것을 화면으로 시각화 하면서 함께 공유할 수 있는 것입니다. 

 이것의 쓰임이나 적용은 굉장히 광범위 하며, 그 효과는 폭발적일 수 있습니다. 요즘 온라인 수업에서도 매우 많은 교사들이 이 패들렛의 여러가지 기능을 활용하고 있습니다. 

 처음 패들렛 가입 화면입니다. 구글에 들어가셔서 검색창에 패들렛이라고 치면 위의 주소창이 뜨는데 거기서 접속을 해 주시면 됩니다. 

 구글, 마이크로소프트, 애플등의 계정으로 접속하실 수 있는데 우리 국민들의 경우라면 구글 아이디를 하나 쯤은 모두 가지고 계시기 때문에 구글을 통해 접속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만약 구글 아이디나 비번이 없다면 네이버나 다음 등 본인이 가지고 계신 메일로 가입 후 접속을 하셔도 무방합니다. 

 여기 보시면 담벼락부터 스트링, 그리드, 셀프, 백채널, 지도, 캔버스, 타임라인 등 여러가지 패들렛의 버전이 있는데요. 가장 평범한 버전인 캔버스부터 오늘 알아 보겠습니다. 

먼저 제목을 입력하실 수가 있습니다. 그리고 제목 밑에 이 캔버스의 설명을 추가로 입력하실 수가 있습니다. 만약 '쓰레기 처리장 유치'를 제목으로 하고 설명란에는 '우리지역의 쓰레기 유치장 건립에 대한 의견을 자유롭게 적어 주세요'라고 한다면 참가자들이 들어와서 이 캔버스의 성격을 좀 더 직관적으로 알 수 있겠지요.

 그리고 제목 옆에 아이콘도 넣을 수가 있습니다. 이 기능은 별로 중요한 기능은 아니구요. 그냥 재미를 위한 기능같습니다. 

다음은 배경화면에 대한 설명입니다. 아무래도 참가자들이 보는 바탕화면이기 때문에 가장 중요한 설정일 수 있습니다. 참가자들이 적는 내용들은 포스트 잇처럼 배경화면 위에 붙여지니, 참가자들은 패들릿 배경화면을 계속해서 보아야 합니다. 따라서 주제와 상황에 맞는 배경화면이라면 작성자의 의도를 좀 더 잘 부각 시킬 수 있을 것입니다. 

 먼저 단색은 말 그대로 하나의 색으로 설정하는 것입니다. 그라디언트는 한글의 문서 편집이나 파워포인트에서 많이 편집하는 그라이데이션(명암)으로 이루어진 바탕화면의 디자인입니다. 질감 및 패턴 역시 여러가지 질감과 패턴이 샘플로 나와 있습니다. 

 이 배경화면들은 구글 패들렛에서 제공하는 이미지 기능이고 자신이 이미지를 좀 더 개성있고 다양하고 고르고 싶다면 아래 Add your own wallpaper 버튼을 누르면 됩니다. 자신의 벽지를 추가하라 라는 뜻 정도로 해석 되겠네요^^

이렇게 Add your own wallpaper 버튼을 누르면 위와 같은 화면이 뜨는데 자신이 고른 그림이 작다면 타일형태로 선택하여 그 그림이 마치 타일처럼 여러장 화면을 꽉채우게 되는 것이 타일이고 채우기는 자신이 만들거나 선택한 그림의 크기에 관계없이 화면으로 그 하나를 꽉 채우게 됩니다. 아래 그리기 기능을 이용해서 한번 해 보시면 금방 이해가 가실 거 같습니다. 

 이미지 검색은 말 그대로 내가 원하는 이미지를 검색하는 것인데, 이게 구글과 연동되어 많은 이미지가 나오지는 않습니다. 바다라고 검색하면 한 10개 정도의 이미지, 호랑이라고 검색하니 검색 결과가 나오지 않앗습니다. 별로 추천드리고 싶지는 않습니다. 

 가장 추천드리고 싶은 기능은 업로드 기능입니다. 자신이 가지고 있는 사진파일을 업로드 하는 기능입니다. 사진을 다운 받거나 편집하여 업로드 한다면 쉽게 바탕화면을 바꿀 수 있습니다. 

 사진찍기는 컴퓨터로 작업하실 때 사진을 찍을 수 있는 장비가 필요합니다. 핸드폰으로 호스트가 되어서 카메라 기능을 이용할 수도 있겠네요. 

 마지막으로 그리기 기능인데 자신이 직접 펜으로 그림을 그리고 그것을 배경화면으로 이용할 수가 있습니다. 참가자의 의도가 명확하다면 이 방법을 사용해도 좋겠네요. 

 위 그림의 게시 관련 설정은 참가자들이 게시물을 올릴 때 패들릿을 만드는 호스트가 조절을 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익명으로 접속하지 않고 아이디를 통해 접속하면 자신의 이름이 뜨게 하는 것이 저작자 표시입니다. 만약 설정이 위처럼 되어 있어도 그냥 익명으로 접속한다면 익명이라고 뜹니다. 댓글은 참가자들이 서로의 게시물에 댓글을 달 수 있는 기능입니다. 작품이나 글을 올렸을 때 서로에게 피드백을 줄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할 때 유용할 거 같습니다. 

 반응은 페이스북의 좋아요나 별점 매기기, 공감 표시 등을 할 수 있는 기능을 떠올리시면 이해가 편하실 겁니다. 

 마지막 설정인 콘텐츠 필터링인데요, 승인 필요라고 설정하시면 참가자들이 포스트잇을 하나 작성할 때 마다 일일이 승인해 줘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습니다. 반면에 불특정 다수가 접속하여 참가자의 패들렛 사용 의도를 흐리려고 할 때 차단하는 안전장치는 될 수 있습니다. 

제가 주소를 제가 이해하기 쉽게 바꾸었습니다. 기본 주소는 패들렛/제 아이디/기존 부여된 주소이름이 있는데 주소를 바꿀 수 있어요. 주소를 바꾸시고 링크복사 하신다음 참가자들에게 전송하시면 됩니다. 컴퓨터로 작업하신다면 카카오톡 컴퓨터로 보내고 핸드폰 카톡으로 받아서 앱상에서 링크를 뿌리셔도 됩니다. 물론 컴퓨터에서 참가자들과 소통할 수 있는 커뮤니티가 있다면 그걸 활용하시면 되겠지요.  

실제로 학생들이 접속한 화면입니다. 학생들이 만약 패들렛 로그인을 안하면 위의 처럼 익명으로 뜨고요, 만약 패들렛에 가입해서 접속하면 자신의 아이디가 뜹니다. 참가자들이 글이나 파일등을 올리면 위와 같이 화면상에 띄워집니다. 참가자들이 올린 포스트잇 같은 것들을 호스트가 색도 바꾸고 내용도 편집하고 수정할 수 있습니다. 위에서 보시면 게시물을 연결하는 기능도 있어 유목화 같은 기능으로도 활용하실 수가 있습니다. 게시물들은 다른 패들렛으로 전송 및 복사가 가능합니다.

 오늘은 패들렛 가입에서 여러가지 버젼의 기능 중 캔버스 기능을 소개해 드렸습니다. 이어서 다른 버젼의 기능들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