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및 식품 상식

하지혈관 촬영술 및 확장 성형술

by 푸른바다99 2022. 6. 10.
반응형


하지 혈관 질환이란 다리로 가는 동맥이 동맥경화증이나 혈전 등으로 혈관 내경이 좁아져 심한 통증 걸을 때 통증 및 마비 등의 증상이 발생하거나 심하면 다리 근육에 괴사가 오는 질환 등을 말합니다.
하지동맥 촬영술은 하지 동맥 질환의 치료 방법을 결정하기 위한 중요한 검사입니다.
검사를 위해 사타구니의 동맥에 가늘고 긴 플라스틱관을 삽입합니다. 
조영제를 주입하면서 엑스레이를 투과시켜 다리 동맥을 동영상으로 촬영합니다. 
환자에 따라 다리 동맥 중 좁아진 부위를 풍선으로만 부풀려주는 풍선 확장 성형술과
확장이 만족스럽지 못하거나 재협착을 방지하기 위해 금속망 스텐트를 삽입하기도 합니다.
합병증으로는 부정맥 혈전에 의한 뇌경색 뇌출혈 다리 부위의 출혈로 인한 혈종 동맥과 정맥에 구멍이 연결되어 생기는 동정맥로가 있습니다. 
심한 경우에는 상지나 다리 일부를 절단해야 하는 경우도 있으며 간혹 다리 정맥에서 굳어진 피가 폐로 가서 폐동맥 막힘 조영제에 대한 알러지 및 쇼크 세균 감염증 등이 있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빈도는 매우 적어서 평균 1천 명 중 3명 이하로 발생합니다.
동맥을 이용한 검사이므로 특히 지혈이 중요합니다.
검사나 시술이 끝난 후 동맥에 삽입된 플라스틱관을 제거한 후 다리 동맥 부위를 손으로 지긋이 눌러 압박하거나 지열대를 사용하여 한두 시간 정도 지열해줍니다.
지열이 끝나면 바늘 구멍 위치를 소독하고 멸균 거즈를 덮은 후 모래 주머니를 네 시간 정도 올려줍니다. 
환자는 12시간 이상 침상 안정하셔야 합니다. 
허리가 불편하실 경우 침상을 30도 정도 세우고 누워 계셔도 좋습니다.
소독한 곳은 24시간 후부터 목욕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좀 더 빠른 시간 안에 지혈 및 회복이 필요한 경우 지혈 기구를 사용하기도 합니다. 
지열 기구 삽입 시에 약간의 통증이 있을 수 있지만 시술 후 세네 시간 후에는 제한적인 움직임이 가능합니다.
소독한 후 소독 거주로 덮은 후 24시간 이후부터 목욕할 수 있습니다.
지열 후 하루 정도는 기침을 하거나 갑자기 일어나 앉을 때 시술 부위를 눌러 지지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지열 도구 삽입 후 피부 밑층에 고인 피가 나올 경우 다시 손으로 단시간 누르거나 지열대를 사용해서 지열합니다. 
지열기구 구입은 보험 처리가 되지 않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