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심리학으로 풀어보는 인성교육

진정한 용기를 갖는 법(밀그램의 책임감 분산)

by 푸른바다99 2021. 5. 20.
반응형

진정한 용기를 갖는 법(밀그램의 책임감 분산)

인성영역 생명존중, 용기 재구성 창체­구급법 및 심폐소생술 (2차시) /도덕-배려하고 봉사하는 우리(1차시)
심리학
이론
(밀그램의 실험­책임감의 분산) 피실험자에게 문제를 틀릴 때마다 상대에게 전기충격을 가한다고 거짓실험을 했더니 예상과 달리 대부분의 사람이 전기충격의 세기를 계속 올린 실험, 인간은 책임감이 분산되는 상황에서 도덕적이고 상식적인 행동의 범주에서 벗어난 행동이 가능하다는 이론

Sharing(공유) 도움이 필요한 상황이 왔을 때, 어떻게 행동해야 하는지에 대해 친구들과 공유할 수 있다.
Interactive(상호) 책임감이 분산되는 사람의 심리를 친구들과의 토론을 통해 이해할 수 있다.
Cognition(인지) 책임감이 분산될 수 있는 상황에서 일어나는 인간심리의 원인을 인지하여 진정한 용기를 가질 수 있다.
SIC 심리학 학습
[책임감 분산 이론 학습]
책임감의 분산과 관련된 밀그램 실험과 다양한 사례 영상과 학습지 로 이론 학습 창체1
[심폐 소생술 훈련]
목격자가 많은 위급 상황(심정지)에서 최초 조치를 할 때 주변의 인물을 가리켜서 신고를 하라고 지시하는 현상을 책임감 분산 심리와 연결하여 설명하고 심폐소생술을 훈련함. 창체1
[구급법 훈련]
위급한 상황에서 응급조치하는 훈련으로 위급하게 위험에 처한 다친 사람을 도와 줄 수 있는 방법을 학습함. 삼각건과 붕대를 이용하여 부목이나 부상자를 주변의 간단한 도구를 활용해서 최대한 빠르게 응급조치 하는 방법을 배움.창체2
[진정한 용기 사례 찾기-NIE]
일본에서 지하철에 빠진 사람을 구한 고 이수현님의 사례를 들어 신문기사에서 책임감의 분산이라는 인간의 나약한 심리현상을 물리치고 진정한 용기를 발휘한 사례를 찾아서 정리하고 친구들과 사례를 공유하고 발표함. 도덕1
심리학 인성교육의 이해
어두운 밤 38명의 아파트 주민이 한 여성이 괴한에게 칼에 찔리는 비명소리를 듣게 된다. 한 사람이 그녀를 그냥 두시오라는 고함 소리에 도망을 쳤지만, 아무도 신고를 하지 않는 것을 직감하고 다시 돌아와 여성을 살해한 사건이 벌어지자 심리학자들은 그 이유를 밝히기 위해 여러 심리학 실험을 실시한다.


이 현상을 증명한 대표적인 실험이 바로 밀그램의 통제실험이다. 건너편 방에 있는 사람에게 문제를 내고 문제가 틀릴 때마다 전기충격의 강도를 올리라는 거짓의 설정 실험에서 밀그램의 예상과는 다르게 대다수의 사람들이 상대방의 비명소리에도 전기의 강도를 올렸다. 이것은 피실험자가 실험주최자가 책임을 진다는 말을 듣고 일어난 책임감의 분산 현상의 대표적인 예이다.


여러 목격자가 존재하는 위급상황에서 신고나 조치가 한 사람이 목격했을 때보다 훨씬 많은 시간이 소요되는 심리적 원인을 아동들에게 인지시켜서 만약 이런 상황이 오면 책임감의 분산 이라는 인간의 나약한 심리작용을 이겨내고 진정한 용기를 낼 수 있는 인지적인 사고력을 심어 주기 위함이다.
심폐소생술과 구급법을 가르치면서 용기를 실천할 수 있는 구체적인 방법도 습득한다.
책임감의 분산이라는 나약한 인간의 심리를 뛰어 넘어 진정한 용기가 무엇인가를 보여준 고 이수현님(지하철에 떨어진 사람을 구하고 본인은 운명을 달리함)에 대한 설명을 하고 이러한 사례를 신문기사에서 찾아보게 하고 스크랩하고 그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쓰고 모둠별로 토의해 보게 함.
이 과정에서 아동들에게 동일시(자신이 좋아 보이는 모습을 따라 하려는 심리현상) 현상을 이용해 생명을 존중하고 다른 사람을 위해 희생하는 가치를 내면화 하기 위함.
책임감의 분산현상이 일어나는 원인과 길을 가다가 위험에 처한 사람을 봤을 때, 나를 포함한 여러 사람이 그 자리에 있다고 한다면 나는 어떻게 행동해야 하는지, 진정한 용기란 무엇인지 대한 물음에 대한 학습지를 모둠별로 토의를 통해 해결해 본다. 도덕2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