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심리학으로 풀어보는 인성교육

웹툰 속 주인공의 마음을 읽어봐! (융의 분석적 심리치료)

by 푸른바다99 2021. 5. 20.
반응형

웹툰 속 주인공의 마음을 읽어봐! (융의 분석적 심리치료)

인성영역 자아확립, 타인공감 재구성 미술 8. 행복한 영상 제작소 5차시
심리학
이론
(융의 분석적 심리치료) 개인이 병적인 현상을 나타내는 이유는 자신의 무의식에 대해 부지하기 때문이며 자신에게 표출되어 올라오는 무의식의 의미를 깨닫지 못하거나 받아들이지 못하는 사람은 마음의 병을 얻게 된다는 관점에서 출발하는 심리치료 방법

Self (자아) 웹툰 속 인물의 주변상황을 통해 말과 행동에 대해 분석하고, 그것을 자신의 입장에 적용해 본다.
Interest(흥미) 스마트폰으로 자주 보던 웹툰 속 인물들의 행동에 대해 자유롭게 분석하고 자유롭게 기술한다.
Cognition(인지) 모든 인간은 공통적 심리구조를 지녔으며 환경과 사람에 의해 영향을 받아 심리적 문제에 부딪힘을 안다.
SIC 심리학 학습
[‘외모 지상주의웹툰 인물 심리분석] 미술1~2
학교폭력과 집단 따돌림을 소재로 한 외모 지상주의라는 소재를 텍스트로 등장하는 인물에 대한 심리 분석을 웹툰을 읽고 해석해 봄. 각 인물들의 말과 행동의 원인을 다양한 관점에서 알아봄.

[‘손의 흔적웹툰 인물 심리분석] 미술3~4
다른 사람의 대화를 엿볼 수 있게 된 신기한 핸드폰을 우연히 얻게 된 주인공이 점점 많은 것을 얻으면서 변해가는 과정을 담은 웹툰 손의 흔적을 읽고 인물의 말과 행동에 대해 심층적으로 분석해 봄.

[웹툰 자유 선택 후 인물 심리 분석하기 ]-미술5
자신이 좋아하는 웹툰을 고르고 거기서 등장하는 인물들의 말과 행동으로 심리를 분석하고 문제해동의 원인과 치료방법을 제시해 보는 활동을 해봄.
전 단계에서 학습한 인물의 행동의 원인을 규명하는데 인물과 관련된 주변의 환경과 인물 자신의 무의식과 자아와 연관하여 분석하게 함.

심리학 인성교육의 이해
웹툰 외모지상주의는 학교에서 괴롭힘을 당하던 고등학생이 어느날 잘생긴 육체와 자신의 육체를 오가면서 겪게 되는 에피소드를 다룬 작품임. 학생들이 읽기에 재미가 있어 인기가 매우 많은 작품으로 학교폭력과 외모에 따른 차별문제를 그 중심에 두고 있는 작품임.


웹툰에 등장하는 인물을 심리분석의 소재로 삼은 것은 학생들이 재미있어 하고 쉽게 접할 수 있는 만화라는 소재로 다소 딱딱할 수 있는 심리 분석을 친숙하게 접근시키기 위함이었음.


웹툰 손의 흔적은 많이 가지면 가질수록 탐욕스러워지는 주인공과 주변인물들을 통해 인간의 내면이나 변화의 과정을 이야기로서 쉽게 접근한 작품임.


심리분석은 융의 분석적 심리치료의 관점을 바탕으로 하여 학생들에게 지도함. 내용이 다소 어렵기 때문에 어려운 용어나 개념보다는 학생 수준에 맞게 변형시켜 관점만을 유지함. 융의 분석적 심리치료는 고백해석교육변환의 과정으로 구성되는데 고백과 해석의 단계만 과정에 적용. 인물의 행동과 말(독백)을 통해 인물에 대한 감정과 심리 상태를 이해하고 인물의 무의식의 세계를 주변환경과 연계하여 이해하는 관점으로 학습지를 해결하였음.


융의 분석적 심리치료는 정신장애 환자를 비롯한 모든 사람이 공통적 심성구조를 지닌 한 일원이라는 인식에서 비롯되며, 이것은 소설이나 만화속에 등장하는 인물의 행동과 심리를 분석하여 자신의 행동이나 감정, 심리 등에 적용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 궁극적으로 이러한 웹툰에 등장하는 인물들의 환경을 이해하고 심리분석을 통해 자기자 신과의 동화를 통해 투영화라는 과정을 거쳐 자신을 좀 더 이해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게 위함.
웹툰의 내용을 재구성하여 단편영화로 촬영해 봄. 재구성은 웹툰 인물의 심리를 분석하여 치유할 수 있는 방향으로 시나리오를 고쳐서 작성함. 2개의 그룹으로 나누어 외모 지상주의손의 흔적을 재구성하여 단편영화를 촬영하고 완성된 작품을 보면서 함께 이야기 해 봄.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