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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리학으로 풀어보는 인성교육

우리가 하는 말이 우리를 만든다(피그말리온 효과/사피어 워프 가설)

by 푸른바다99 2021. 5.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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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가 하는 말이 우리를 만든다(피그말리온 효과/사피어 워프 가설)

인성영역 언어 순화 교육, 행동교정 재구성 도덕 3. 대화를 갈등으로 풀어가는 생활 1
심리학
이론
(피그말리온 효과) - 타인이 나를 존중하고 나에게 기대하는 것이 있으면 기대에 부응하는 쪽으로 변하려고 노력하여 그렇게 된다는 것을 의미함. / (사피어 워프 가설) - 사람들의 인지범주는 그들이 말하는 언어에 의해 결정된다는 언어와 사고와의 관계를 규명한 이론

Self (자아) 스스로 욕설사용을 반성해 보고 다른 사람에게 좋은말을 자주 했는지 되돌아 보는 기회를 갖는다.
Interest(흥미) 곰팡이 실험을 눈으로 보면서 말의 힘을 체득하고 친구들과 칭찬 릴레이 활동 통해 좋은말의 힘을 이해한다.
Cognition(인지) 말은 다른 사람의 감정에 절대적인 영향을 미치며, 이것은 다른 사람의 행동까지 바꿀 수 있음을 이해한다.
SIC 심리학 학습
[말의 힘과 관련된 좋은말과 나쁜말 곰팡이 생성 실험]


선행된 말의 힘을 보여주는 실험을 교실에서 실시함. 한쪽에는 좋은말을 하고 다른쪽에는 나쁜말을 하여 결과를 관찰함. 과제

[습관 고치기 프로젝트-매일매일 쓰면서 다짐해 보기]


자신이 고치고 싶은 습관을 몇가지 정하고 매일 아침시간 나쁜 습관과 고칠 방법에 대해 적어봄.
한 달의 기간동안 활동을 해보고 습관을 고치는데 도움이 되었는지 확인해 보는 활동. 아침활동
 
[칭찬 릴레이]
학급 친구들이 원을 만들어 둘어 앉아 서로 칭찬 릴레이를 해 봄. 칭찬은 남자는 여자에게 여자는 남자에게 해보록 하며 중복되지 않아 모두가 칭찬을 주고 받을 수 있도록 함. 도덕 1

심리학 인성교육의 이해
먼저 욕설과 관련된 언어순화 교육을 실시함.


욕설의 숨겨진 의미와 욕을 하면 안되는 이유에 대해 학습하고 욕설이나 비속어와 상대방을 비난하는 말이 상대에게 어떤 영향을 주는지에 대해 과학적으로 시각화 하기 위하여 말의 힘곰팡이 실험을 해 봄. 결과를 보면서 학생들이 좋은말과 나쁜말이 얼마나 상대에게 큰 영향을 끼칠 수 있는지 체험하였음.


사피어 워프가설을 학생들에게 설명해 줌. 이뉴이트 족은 눈을 형태와 오는 방법에 따라 여러 가지로 나누어 부름. 하지만 영어권에서는 SNOW라는 단어 하나밖에 없음. 같은 눈을 보아도 어떤 언어를 사용하느냐에 따라 인지하는 수준이 달라짐. 다시 말해 자신이 사용하는 언어가 자신의 생각을 규정하고 행동하도록 한다는 것을 이해시켜 줌.


하버드 학생들을 상대로 한 추적연구 조사로 유명한 실험(목표를 마음속으로 생각한 집단과 목표를 기록한 집단과 목표가 없었던 집단을 추적조사한 결과 세 집단 간의 성공여부는 큰 차이가 있었음)을 재구성하여 학생들에게 자신들의 고치고 싶은 습관을 몇 개 적어보게 하고 매일 아침 습관을 고치기 위한 다짐과 방법에 대해 적어보게 함. 한달 후 습관을 고치는데 도움을 주었냐는 물음에 대부분의 학생이 습관을 고치는데 도움이 되었다고 함. 이것은 피그말리온 효과를 타인이 아닌 자신을 대상으로 하여 자신의 기대에 스스로가 부응한 결과였음을 학생들에게 설명해 줌.


피그말리온 효과와 사피어 워프 가설을 통해 상대방에게 어떤 식으로 무슨 말을 하는가가 그 사람의 행동을 바꿀 수 있다는 것을 정확히 인지시켜 언어순화를 하는데 과학적이고 심리학적 근거를 학생들에게 심어줌. 피그말리온 효과에 대한 체험으로 친구들에게 칭찬을 해 주는 릴레이 활동을 통하여 서로가 서로에게 긍정의 기대를 주어 좋은말로서 상대방을 긍정적으로 변화시킬 수 있다는 것을 체득함.


가족칭찬 일기쓰기 활동을 과제로 제시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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