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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리학으로 풀어보는 인성교육

스마트폰 분석으로 중독의 원리 알기 (중독의 뇌과학)

by 푸른바다99 2021. 5.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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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폰 분석으로 중독의 원리 알기 (중독의 뇌과학)

인성영역 절제, 공감, 이해 재구성 창체(자율)- 인터넷 중독 예방교육과 연계 (2차시)
심리학
이론
(중독의 뇌과학) 뇌는 언제든 중독에 빠질 준비가 되어 있다. , 담배, 약물, 게임 중독에 빠지면 뇌의 깊숙한 곳에 숨어 있는 도파민성 중뇌변연계가 활성화된다. 이 부위는 맛있는 음식을 먹거나 성교를 할 때 활성화되는 곳이다. 즉 뇌는 생존에 도움이 되면 기분을 좋게 만드는 식으로 보상해서 그 행위를 자꾸 반복하도록 하는데, , 담배, 약물, 게임 중독에 빠졌을 때도 이런 보상 시스템이 작동된다.

Sharing(공유) 스마트폰 관찰을 통한 심리분석 기법을 활용하여 친구나 가족의 문제에 공감할 수 있는 기회를 준다.
Interactive(상호) 스마트폰 관찰을 통한 심리분석을 하는 과정에서 서로 정보를 공유하고 함께 문제를 해결해 나간다.
Cognition(인지) 중독이 되는 과정을 뇌과학의 관점에서 올바르게 이해하고, 중독을 막기 위한 방법을 이해한다.
SIC 심리학 학습
[학급 친구 스마트폰 분석]
같은 반 친구 중에서 가장 친한 친구 2명이 짝을 지어서 서로의 스마트폰의 배경화면과 앱 통화, 문자, 메세지 등의 내용에 대해서 관찰하여 보고 관찰한 결과를 기록함. 창체1
[친구 스마트폰 분석 결과지 작성]


스마트폰을 관찰하고 그 내용을 분석하는 방법을 교사에게 자세하게 설명듣고, 관찰한 스마트폰 내용을 바탕으로 친구의 성향을 분석한 데이터를 바탕으로 기록함. 창체1
[스마트폰 중독 검사지 작성/ 중독의 뇌과학 이론 학습]
스마트폰 중독 검사지를 작성하고 자신이 어느정도 중독되었는지에 대해 평정 척도표를 활용하여 확인함.
이후 교사가 중독의 원인이 되는 현상을 뇌과학의 관점으로 풀이해서 학생들에게 설명하고 중독을 이길 수 있는 방법을 과학적으로 제시함. 학생들은 학습지를 통해 중독을 이길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스스로 해답을 작성함. 창체2
가족이나 다른반 친구의 스마트폰도 수업시간에 배운 분석방법을 이용해서 분석한 후 서로 결과를 공유함. 과제

심리학 인성교육의 이해

스마트폰 관찰을 통한 심리 분석 방법을 학생들에게 인지시켜 줌.

위와 같은 방법을 통해 학생들이 친구의 성향을 스마트폰이라는 매개체를 통하여 분석하는 기회를 마련하여 공감과 소통할 수 있는 기회를 부여.
분석을 함과 동시에 분석을 당하면서 자신이 모르고 있던 모습에 대해서 이해하는 계기를 제공함.
저명한 뇌신경과학자인 마일클 쿠하의 중독에 빠진 뇌저서를 읽고, 중독의 원리에 대해 뇌과학적 관점으로 해석한 이론에 대해 학생들엑 강의함.


스마트폰 중독분석 결과 학급 아동들의 29명의 아동들이 일반군에 속하였고 잠재적군이나 위험군의 학생은 없었음.
중독을 피하기 위한 전략의 내용에 대해 스스로 생각해 보고 학습지를 작성해 보게 함.


중독을 단순한 마음의 증상으로 치부하는 것이 아닌 과학적으로 설명이 가능한 질병으로 이해하고 학생들을 지도할 내용을 구성함. 중독현상을 과학적으로 인지하게 하여, 중독의 치유가 감정이나 무조건적 인내에 호소하는 것이 아닌 인지적 사고에 의한 내면화를 기반으로 이루어지게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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