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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리학으로 풀어보는 인성교육

어린이 미술 심리치료사 과정 이수

by 푸른바다99 2021. 5.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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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린이 미술 심리치료사 과정 이수

인성영역 공감, 배려 재구성 미술 13. 생각하는 미술 감상실 4차시/7.먹향기가득한 방 2차시
심리학
이론
(미술 심리치료 ) 그림으로 이용하여 사람의 마음을 치유하는 방법. 그림을 이용한 심리 분석법을 가장 기초로 감상에 의한 심리 치료, 그리기를 통한 심리치료의 방법이 있음.

Scolorship(학자) 미술 심리 치료의 방법을 감상, 심리분석, 그리기 3단계로 학습하여 미술 심리치료사 과정을 이수한다.
Interpret(해석) 다른 사람의 그림을 보고 현재의 심리상태와 과거에 대한 인식을 파악 분석할 수 있다.
Cognition(인지) 예술의 한 영역인 그림이 사람의 마음을 치유할 수 있는 중요한 수단이 될 수 있음을 이해하여 적용한다.


미술 심리치료사인 김선현 교수가 쓴 책인 그림의 힘이라는 책을 바탕으로 제작한 미술심리 치료명화 작품으로 아동들에게 그림을 감상하는 것만으로도 마음의 평온을 찾고 치유할 수 있다는 것을 알려주고 감상법을 학습.


책에 소개된 명화들은 여러 임상실험에서 검증이 된 그림으로서 감상만으로도 마음을 평온하게 하고 치유의 기능을 할 수 있다고 설명해 줌. 아동들이 이 그림을 이용하여 친구나 가족에게 소개하고 스트레스를 해소 해 줄 것을 당부함.


그림의 힘이란 책에 나오는 그림 이외도 다른 명화나 그림을 찾아 보게 하여 미술 감상 치료를 수동적 관점에서 학습하는 것이 아닌 적극적이고 능동적인 관점에서 접근하게 함. 마음을 치유하는 명화를 찾는 과정에서 스스로 마음을 치유할 수 있는 기회도 얻을 수 있으며 미술의 감상에 대한 시각도 넓힐 수 있는 부가적인 학습도 이루어짐.
간단한 그림을 통한 심리 분석을 하는 방법에 대해서 아동들에게 알려줌. 이것은 아동들이 가족이나 다른 친구의 그림을 보고 현재 심리상태나 과거의 감정에 대해서 좀 더 깊이 있게 이해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시켜 주기 위함.


우선 그림을 이용한 심리 분석은 실제로 하는 것이 아닌 가장 친한 친구와 짝을 이루어 연습용으로 실시함. 친한 친구의 경우 이미 서로의 성향을 정확하게 알기 때문에 잘못된 미술 심리 분석의 오류를 줄일 수 있고, 자신의 심리 상태가 드러나는 것을 부담감을 감소하여 좋은 훈련이 될 수 있음.


무엇보다도 학생들에게 강조해야 할 것은 미술 심리 분석에서 제시하는 분석법이 절대로 모든 사람들에게 공통적으로 적용되는 모범답안이 아니라는 점을 주지 시킴. 예를 들어 집에 울타리를 그린다는 것은 다른 사람과의 대인관계와 연결시켜 분석하는 것이 이론의 정석이지만, 실제로 아동이 사는 집에 울타리가 있어 그린 것일 수 도 있음. 분석의 이론은 단지 가능성이 높은 것 일뿐 절대적이지 않으며 전문가에 따라 얼마든지 다양하게 해석이 다양하게 나올 수 있다는 것을 분명히 주지시킴. 아동의 그림을 그리는 실력이나 훈련, 연습이 그림에 영향을 미치는 경우도 굉장히 많이 있음. 따라서 섣부른 판단보다는 그 사람을 이해하기 위해 개인적인 질문과 대화를 기본으로 하고 그림은 보조 수단으로 활용해야 한다는 것을 반드시 주지시켜 줌.
심리학 인성교육의 이해
어항 그림으로 가족 구성원의 관계 및 아동이 가족에게 느끼는 정서적 감정을 이해할 수 있음. 물고기의 상대적 크기는 서열을 의미하는 것이 가장 보편적이며, 배열과 바라보는 방향등으로도 가족과의 관계를 이해할 수 있음. 비늘이나 지느러미, 이빨 등의 묘사도 가족 구성원에 대한 인식을 어느정도 파악할 수 있음을 알려줌. 물풀이나 공기방울기 등의 다른 부수적인 것들도 의미를 부여 할 수 있으나 절대적으로 옳은 것은 아니라는 것을 알려줌.


사람의 반신상의 경우 먼저 얼굴에서 머리 모양으로 자신감이나 자존감 여부를 파악할 수 있으며 귀를 그리는가 여부도 소통의 정도를 파악할 수 있는 단서가 됨. , , 입을 어떻게 그리는가도 현재의 심리상태의 중요한 단서가 될 수 있음을 알려주고 자세한 내용도 전달해줌. 신체의 비율 역시 중요한 요소로서 목과 머리사이의 상대적 두께 그리고 상반신과 비율등도 파악의 근거가 될 수 있음을 설명하고 자세한 내용에 대해서는 학습지와 병행하여 지도하여 줌.


나무 그림의 경우 가장 먼저 뿌리를 그리느냐에 초점을 두고 뿌리를 어떤 식으로 그리느냐 따라 많은 심리적 해석이 있을 수 있다는 것을 주지시킴. 다음으로 나무의 열매, 곤충을 그렸는가에 대한 해석에 대해서도 알려줌. 마지막으로 가지와 잎사귀를 얼마나 자세하게 많이 그렸는가 대해서 분석해 주고 적용하는 방법을 알려줌.


집 그림의 경우 전체적인 형태를 먼저 파악함. 울타리의 여부, 집만 그렸는지 부수적인 우물이나 나무 등을 같이 그렸는가에 따른 1차적인 분석법에 대해 설명하여 주고 다음으로 디테일한 부분으로 확장해서 설명함. 굴뚝과 연기의 여부가 성과 관련되어 있다는 설명을 할 때는 확대해석을 경계하도록 조언해 줌. 지붕의 벽돌을 얼마나 자세하게 그렸는지 창문의 수, 크기, 종류등도 대인관계와 관련하여 의미가 될 수 있음을 설명해 줌.




, , , , , 나무 그림의 경우 가장 고난이도의 미술 심리 분석이므로 가장 나중에 설명을 함. 하나의 그림을 분석 할 때와는 다르게 서로의 유기적 관계에 초점을 둠.
감상으로 통한 심리치료에서 한 단계 더 나아가 그림을 그림으로써 심리치료를 할 수 있는 응용단계를 학습해 봄. 종류는 단순한 도형과 색으로 마음을 치유할 수 있는 회화 치료를 먼저 실시함.




2번째 미술 그리기 심리치료의 방법으로 수묵화그리기를 학습함. 수묵화의 경우 사군자와 동물화 그리기를 개인으로 연습하고 3명이 짝이 되어 하나를 그리면 다음 사람이 또 하나를 그리는 방식으로 릴레이로 그리는 협동 수묵화의 형태를 취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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