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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리학으로 풀어보는 인성교육

어린이 스트레스 치료사 과정 이수(ABC 이론-정신력 강화 기술)

by 푸른바다99 2021. 5.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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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성영역 행동교정, 공감 재구성 창체(자율) 4차시 / 체육 2. 도전활동 2차시
심리학
이론
(정신력 강화 기술) 스트레스를 느낄 때는 본래 가지고 있던 부정적인 사고를 긍정적인 사고로 전환해 부정적인 감정과 퇴보적인 행동을 긍정적인 감정과 전향적인 행동으로 전환하는 사고 기술

Scolorship(학자) 스트레스를 받는 과정을 ABC이론으로 이해하고, 정신력 강화 기술의 방법을 경험해 본다.
Interpret(해석) 사람이 스트레스를 받고 화를 내는 감정정인 과정을 논리적인 근거를 가지고 설명할 수 있다.
Cognition(인지) 스트레스는 의식이 알지 못하는 부정적 사고가 원인이며 긍정적 사고의 전환으로 해결 할 수 있다.
SIC 심리학 학습 활동 사진
[스트레스 지수 측정하는 법 학습하기]
스트레스 지수를 측정하는 학습지를 해결하고 측정법과 결과를 해석하는 방법에 대해 학습함.
창체1

[스트레스 관련 서술형 설문 작성/ 반응 해석하는 방법과 치료법에 대해 학습]
스트레스 해결을 위한 서술형 설문을 학생 스스로 작성해 봄.
작성 후 교사와 함께 설문지의 문항을 분석하고 어떤 방식으로 해석하고 해결책을 제시해야 하는지 설명해 줌.
동성의 친구 2명이 짝이 되어 서로의 설문지를 교환하여 상대방의 설문지를 분석하고 해결책을 제시하는 연습을 해 봄. 창체1

[숲체험을 통한 정신적 강화 기술 배우기] 창체2
심리학 인성교육의 이해
많은 사람들이 생활하면서 스트레스를 받음. 이런 스트레스를 어떻게 하면 덜 받고, 해소 할 수 있는지에 대해 아동들에게 스트레스 치료의 인지적 과정을 학습시킴.


먼저 A,B,C 이론이 있는데 이것을 도식화 하면 아래와 같음.




우리가 어떤 상황에 대한 감정이 드는 것은 위와 같은 사고 과정을 거치는데 C를 유발하는 B가 순식간에 이루어지기 때문에 의식까지 올라오지 않아 인식하지 못하는 경우가 대부분임. B의 사고는 경험과 이성의 판단에 의해 이루어짐. 긍정적인 B에는 긍정적인 C가 부정적인 B는 부정적인 C가 뒤따름. 정신력 강화 기술이란 스트레스를 느낄 때 드는 본래 가지고 있던 부정적인 사고를 긍정적인 사고로 전환해 부정적인 감정과 퇴보적인 행동을 긍정적인 감정과 전향적인 행동으로 전환하는 사고 기술임.


이와 같은 정신력 강화 기술을 통한 스트레스를 극복하는 방법을 아동들에게 가르쳐 주기 위해 먼저 자신의 스트레스 지수를 파악하는 다양한 검사를 실시함. 이것은 아동 스스로의 스트레스를 알아보는 활동임과 동시에 다른 사람의 스트레스 정도를 측정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시켜 주기 위함.


스트레스 설문 분석 방법을 설명하고 스트레스가 생기는 원인과 그 해결방안을 알기 위하여 어떻게 해야 하는지에 대해 확산적 질문을 활용하여 아동들에게 생각해 보게 함.


이어서 A,B,C 이론을 도입하여 부정적인 사고(무의식)가 바로 부정적인 사고를 유발하며 부정적인 사고를 긍정적인 사고로 전환해야 스트레스를 줄일 수 있다는 것을 학생들에게 설명해줌.


정신적 강화과정에서 가장 핵심인 B의 사고과정을 긍정적으로 변화시키기 위해서는 다양한 경험과 그 경험에 따른 이성적인 판단이 수반되는 과정임. 이것은 의식으로 인식하기 전에 도출됨. 따라서 이러한 경험에 따른 이성적인 판단을 무의식과 의식에 투영하는 과정이 바로 스트레스의 근본적 치료. 이런 정신력의 강화는 바로 명상이나 음악을 통한 마음의 안정을 통해 더 강화 시킬 수 있는데 그중 하나의 방법인 숲과 함께하는 정신력 강화 활동을 실습해 봄. 긍정적인 생각을 하면서 마음의 미움이나 분노, 원망의 감정들이 생기는 원인을 숲에서 생각해보고 교정하는 활동을 해 봄.
심리학 인성교육의 이해

위의 과정에서 가장 문제가 되는 것은 바로 B의 부정적 사고임. 이 부정적 사고가 C의 부정적 행동과 스트레스로 이어지기 때문에 이 부정적 감정 B를 교정하고 정신적으로 강화하기 위해서는 어떠한 긍정적인 경험과 이성적 판단이 수반되어야 함. 이러한 긍정적 사고는 설명이나 단순한 훈계만으로 쉽게 바뀌어지지 않음.


따라서 이러한 긍정적 사고 B의 전환을 위해서는 긍정적 사고가 강화될 수 있는 활동을 통해 접근하는 것이 좋은데 아동들에게 친구들과의 다양한 놀이를 하면서 이런 긍정적 감정을 강화시키는 훈련을 함. 체육시간을 활용하여 친구들과 함께 게임활동을 통해 스트레스 해소라는 결과론 적인 목적 이외에 친구와의 관계에 대한 근본적인 인식 개선, 경쟁상황에서 빚어지는 갈등을 해결하는 경험 등이 정신력 강화를 통해 스트레스 해소의 궁극적인 목적이 될 수 있음을 훈련을 통해 학습.


보드게임을 통한 활동 역시 친구들과 경쟁상황에서 서로 양보하고 타협하는 훈련을 통해 친구와의 다툼이나 경쟁은 언제든지 발생할 수 있으며 그것을 어떻게 받아들이느냐에 따라 즐거운 게임으로 이어질 것인가, 아니면 큰 싸움으로 이어질 것인가를 결정하는 요인이 됨을 이해시킴.


스트레스를 정신적 강화로 치료하는 방법을 학습하였다면 이것을 가족을 대상으로 적용해 보는 활동을 진행함. 과제는 상담과 연계하여 가족 중 한명이나 두명을 골라 인터뷰를 진행함.


인터뷰의 내용은 스트레스를 받는 상황, 스트레스를 해소하기 위한 전략을 먼저 파악한 다음 그러한 스트레스가 내면의 무엇과 연관이 있는지 알아보기 위하여 최근 고민이 되는 사항에 대해서 심층적인 대화 상담을 해 봄.


이러한 상담 활동을 통해서 가족간의 대화를 유도하며 서로 상처가 있으면 보듬어 주고 이해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데도 그 목적이 있음.


가족간의 스트레스 관련 인터뷰 과제를 점검해 주고 가족들의 스트레스를 치료하기 위하여 학습한 정신적 강화 활동을 위해 대화, 등산, 게임등의 활동을 적용해 보라고 권해 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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