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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리학으로 풀어보는 인성교육

글쓰기로 알아보는 내마음 (글쓰기를 통한 심리 치료)

by 푸른바다99 2021. 5.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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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쓰기로 알아보는 내마음 (글쓰기를 통한 심리 치료)

인성영역 자존감 형성, 자아의 이해 재구성 국어(쓰기) / 1(매주 화요일)의 글쓰기 과제를 제시하고 검사 피드백
심리학
이론
(글쓰기 심리치료) 미국의 페니 베이커 박사의 20년 연구 결과에 따르면 자아가 느끼고 있는 스트레스나 고통을 무의식으로 밀어내는 현상은 더 큰 부작용을 일으키게 한다고 한다. 이런 것들을 의식세계로 이어주는 매개체가 바로 글쓰기이며 자아의 진정한 모습과 대면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Self (자아) 자신의 생각과 의견을 기술하므로써 진정한 자아와 대면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Interest(흥미) 주제는 아동들의 일상과 밀접한 연관이 있을 뿐 아니라 다양하고 신선한 소재를 사용하여 집중도를 높인다.
Cognition(인지) 무의식의 세계로 가두려고 하는 감정을 대면하게 하여 아동이 진정한 자아를 인지 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SIC 심리학 학습
[글쓰기 방법 지도]


기본 글쓰기 방법에 대해 학습지를 활용하여 학습함. 표현의 방법, 느낌을 어떻게 해야 써야 하는지 생동감ᅟᅩᆫ인들이 있는 글쓰는 방법을 학습함 국어1
심리학 인성교육의 이해


자기 자신에 대해 이해 할 수 있는 주제를 아동의 흥미를 고려하여 선정한 후 과제로 제시하고 교사가 피드백하여 아동의 자아를 파악.


글을 쓰면서 아동은 스스로 자신의 자아의 진정한 모습을 드러낼 수 있도록 피드백을 유도하여 자아를 직접 대면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


주제 선정의 심리학적 의미는 다음과 같이 풀이 될 수 있다. 먼저 자신에 대한 소개는 외부로 비쳐지는 학생이나 자식, 동생, 형 으로서의 사회직 지위에 따른 역할 수행을 위한 자신의 자아의 모습이다. 이러한 표면적 자아를 1차적으로 파악해야 함.


2차적으로 가족에 대한 소개나 이야기를 유도함으로써 가족에서 아동이 느끼는 지위나 애정도 및 자존감을 측정한다. 이것은 자신의 입장에서 바라 본 자신과 가족에서 자신이 느끼는 자아의 차이점을 인지시키기 위함.


3차적 접근으로 자신이 욕망하는 것, 금기시하는 것, 소망하는 것, 후회하는 것, 욕망 등의 무의식의 자아에 대한 내용을 로또당첨, 램프의 요정, 다시 태어난다면, 과거로 돌아간다면 등의 자연스런 주제로 무의식속 자아와의 인지를 시도한 것임.

 

 

글쓰기 주제를 가족이나 친구로 확장하여 글쓰기를 이어감. 2단계 Sharing Interactive Cognition

단계로 이어진다. 다른 사람과의 공유과정을 통하여 다른 사람의 자아와 자신의 자아를 비교하는 과정으로 자신이 인지하고 있는 자아와 무의식의 자아에 대해 좀 더 심도 있게 접근 가능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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