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외모 보다는 마음을 바라보자! (후광효과)
인성영역 | 평등, 인간존중 | 재구성 | 도덕 1.소중한 나, 참다운 꿈「올바른 자긍심」 2차시 | ||
심리학 이론 |
(후광효과) 어떤 사물이나 사람에 대해 평가를 할 때 그 일부의 긍정적, 부정적 특성에 주목해 전체적인 평가에 영향을 주게 되어 대상에 대한 비객관적인 판단을 하게 되는 인간의 심리적 특징. 예를 들어 잘생긴 사람이 성격도 좋을 거 같으며 능력도 뛰어나 보이며, 좋은 직업을 가진 사람의 키가 더 커보이는 현상. | ||||
목 표 |
Self (자아) | 다른 사람이 자신을 바라 볼 때 어떠한 모습으로 바라볼지 후광효과에 비추어 짐작할 수 있다. | |||
Interest(흥미) | 후광효과의 개념을 다양한 실험 동영상을 통해 이해하고 학습지에 제시된 테스트를 통해 개념화 할 수 있다. | ||||
Cognition(인지) | 후광효과의 원인을 이해하여, 후광효과로 인한 오류를 올바르게 바로잡아 평등과 인간존중을 실천할 수 있다. |
SIC 심리학 학습 |
[인물사진 보고 성격, 지위, 지식, 부와 명성 맞추기] 학생들에게 4가지 인물사진을 보여 줌. 4명의 인물 중에서 가장 성격이 좋을 거 같은 사람, 가장 돈이 많을 거 같은 사람, 직업예상하기, 범죄를 저질렀을 거 같은 사람, 가장 똑똑할 거 같은 사람의 5가지 항목에 대해서 적어 보게 함. 일정 시간이 지난 후 학생들이 응답한 설문에 대해 함께 통계를 내어 보고 어떤 항목에 어떤 인물이 많은 표를 받았는지 확인함. 이후 각 인물들의 실제 정체를 알려주고 설명함. 도덕1차 |
[성형 전,후의 인물을 비교해 직업, 나이, 성격 예측해 보기] 성형 전 후의 같은 인물을 제시하고 두 인물의 나이 직업 성격을 비교하고 기술하게 하는 활동을 함. 학생들은 같은 인물임에도 예쁘고 잘생긴 인물이 더 어려보인다고 인지하였으며 직업 역시 성형 후 외모가 나아졌을 때 모습에서 더욱 더 전문직이라고 예상하였음. 그러나 성격적인 측면에서는 성형 후에 나아진 외모의 소유자가 차갑거나 냉정하고 좋지 않을 것이라고 예상하는 후광효과와는 다른 결과가 나옴. 도덕1차 |
아동들이 호감형의 연쇄살인범을 가장 성격이 좋은 사람으로 선택하였고, 의사를 범죄자를 선택하였음. 실제 인물의 정체를 밝혔을 때 아동들은 자신들이 외모만 보고 사람을 판단하는 후광효과의 오류가 얼마나 잘못된 판단으로 이어질 수 있는지에 대해 스스로 느끼게 하는 계기가 됨.
반응형
'심리학으로 풀어보는 인성교육' 카테고리의 다른 글
색으로 마음을 읽어요 (색체 심리학-칼라 히스토리/CRR) (0) | 2021.05.20 |
---|---|
불의에 저항할 용기(마틴 셀리그만 학습된 무기력 실험) (0) | 2021.05.20 |
글쓰기로 알아보는 내마음 (글쓰기를 통한 심리 치료) (0) | 2021.05.20 |
범죄 없는 마을 만들기 프로젝트(깨진 유리창 법칙) (0) | 2021.05.18 |
어린이 스트레스 치료사 과정 이수(ABC 이론-정신력 강화 기술) (0) | 2021.05.18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