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색으로 마음을 읽어요 (색체 심리학-칼라 히스토리/CRR)
인성영역 | 자기이해, 공감 | 재구성 | 미술 12.. 색과 빛의 세상/색이 주는 즐거움 2차시 | ||
심리학 이론 |
(색체 심리학) 색에 대한 반응으로 사람의 심리를 파악하는 한 분야로서 미술심리치료의 한 방법. 그 중 칼라 히스토리는 사람의 과거와 현재의 상태를 색으로 표현해 보고 이것을 바탕으로 심리를 분석하는 방법. | ||||
목 표 |
Self (자아) | CRR검사와 칼라히스토리 클러스터 심리분석을 통해 자신의 현재심리상태에 대해 올바르게 이해한다. | |||
Interest(흥미) | 색이라는 소재를 활용하여 미술교과와 접목하여 자신이 심리와 가족이나 친구관계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다. | ||||
Cognition(인지) | 색에 대한 상징성을 해석한다면 자신과 다른 사람이 마음을 이해할 수 있는 수단이 될 수 있음을 이해한다. |
심리학 인성교육의 이해 |
최근 가장 많이 활용되고 있는 하워드와 도로시 선이 개발한 CRR(color reflection reading) 분석법을 아동들에게 실시해 봄. 8가지 색상 증 4가지 색상을 골라 본 후, 그것을 바탕으로 아동의 심리상태를 알 수 있는 활동임. 첫번째로 고른 색은 선택자의 본질적인 성격, 자신이 눈치채지 못한 잠재적인 모습을 의미/ 두번째로 고른 색은 선택자의 과거의 모습을 의미하며 이제까지의 과거의 장애요인이 무엇인지 알 수 있음./세번째의 색은 선택자의 현재 모습으로 자신의 꿈이나 바램, 희망등을 내포함. 색의 임상적 의미와 당위성 칼라 히스토리 클러스터를 통한 심리분석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오차를 염두에 두는 것임. 색에 대한 사람의 반응으로 심리분석할 수 있는 근거가 될 수 있을 뿐이지, 절대적인 데이터가 될 수 없음을 아동에게 인지 시킴. 색의 경우 사회문화적인 요소도 많이 반영되기 때문에 외국의 연구결과나 사례를 인용할 경우 우리나라의 문화에 맞게 적용시켜야 함. 빨간색으로 이름을 쓰는 것은 우리는 금기하지만 서양은 이해하지 못하는 것이 하나의 예임. 칼라 히스토리와 CRR 분석결과를 학생의 다른 심리분석 결과, 평소 학생의 성향, 글쓰기 심리 분석의 내용과 결부시켜서 종합적으로 분석하여 학생들에게 개별적으로 알려줌. 분석의 근거나 분석과정에 대한 정보도 자세하게 전달하여 줌. |
심리학 인성교육의 이해 |
칼라 히스토리 클러스터 심리분석에서 과거(어린시절)의 나와 현재의 나, 미래의 나를 색으로 표현하는 것으로 학생들의 현재 상황에 대해 좀 더 입체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함. 현재의 상태만을 기준으로 이해하는 것 보다 과거와 미래를 현재와 비교할 경우 학생들의 상태를 더욱 심도있게 분석할 수 있음. 학생들은 1차적으로 자신이 심리를 색으로 분석하는 과정에서 자신도 인지하지 못했던 부분에 대해서 인지하는 것을 목표로 하며, 2차적으로는 다른 사람의 심리를 분석하는 3단계 전문가 과정(미술심리치료사)의 사전 학습 활동으로 활용될 수 있음. |
색체 심리학과 관련된 연구의 자료를 기본으로 심리 분석을 실시하는 것은 많은 오류가 발생할 수 있음. 색에 대한 사람마다의 기준이 상이할 수도 있기 때문에 개인이 생각하는 색의 이미지와 상징성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바탕으로 심리분석을 진행해야 함을 알려줌. 위의 사항을 적용하기 위해 연구자는 먼저 학생개개인에 대한 색에 대한 상징성과 이미지가 근거자료와 비교해서 어떻게 다른지에 대해 먼저 기준을 세움. 이런 개개인의 색에 대한 기준을 세우기 위해 감정을 색으로 표현하기 활동을 먼저 진행함. 자신에 대한 심리를 색으로 나타내었다면 가족 구성원들의 관계와 그 속에서 자신이 느끼는 위치와 감정, 친구의 집단 속에서 느끼는 감정들을 색이나 형태로 분석하고 결과를 알려줌. 이 때에도 위의 표에서 처럼 개개인의 색에 대한 상징성을 분석하여 맞춤형으로 분석해 주어야 함. 가족과 친구라는 그룹속에서 자아가 느끼는 감정을 분석하기 위해서는 개별적인 색의 상징성을 접목하여 분석하는 것과 더불어 모양이나 형태에도 의미를 두어 분석해야 함을 학생들에게 인지시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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