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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리학으로 풀어보는 인성교육

불의에 저항할 용기(마틴 셀리그만 학습된 무기력 실험)

by 푸른바다99 2021. 5.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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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성영역 인간존중, 학교폭력예방 재구성 국어 2. 다양한 관점 (1차시)/ 창체(자율) 학교폭력예방교육 (1차시)
심리학
이론
(학습된 무기력) 마틴 셀리그만이 동물을 대상으로 한 실험으로 혐오자극을 회피 할 수 없는 조건의 상황을 경험한 집단의 경우 후에 회피할 수 있는 상황이 와도 무기력하게 혐오자극을 받아 들이는 결과를 토대로 인간이 불의에 항거하지 못하는 심리학적 원인을 과학적으로 증명한 심리학 이론.

Self (자아) 자신이 학교폭력의 피해자라고 가정하고 폭력이나 불의에 항거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운다.
Interest(흥미) 우리들의 일그러진 영웅, 드라마 영상을 통하여 학교폭력 문제에 대해 진지하게 생각할 수 있다.
Cognition(인지) 학습된 무기력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학교폭력에 대항할 수 있는 용기를 가진다.
SIC 심리학 학습
[우리들의 일그러진 영웅 감상후 토론 활동] 국어1차시


아침자습 시간 2(8)를 이용해 우리들의 일그러진 영웅을 보고 엄석대에게 저항했던 인물에 대한 무기력한 태도와 그 원인에 대해 토의함.
[학교폭력 방관자-관련 영상을 보고 학습된 무기력과 학교폭력의 관계 학습하기]
창체1차시
반친구를 괴롭히는 은혁이 무리와 이를 방관하는 반 친구들의 무기력한 대응에 대한 동영상을 시청함.
이 활동과 관련하여 셀리히만의 동물을 대상으로 실험한 결과를 바탕으로 학습된 무기력에 대해 설명함.
학습된 무기력이란 인간의 심리가 학교폭력의 방관과 회피라는 결과로 이어졌으며, 이것은 계속되는 다른 2차 피해자가 있을 수 있음을 이해시킴.
하얀 마스크는 학생들이 방관자의 입장이 되어 보게 하는 형식적인 퍼포먼스임.
하얀 마스크를 쓰고 방관자가 되어 보고 이것을 벗었을 때의 차이를 인지시켜 주고 자신의 생각을 학습지에 기록함.
[학교폭력 방관자가 되지 않겠다는 다짐서 쓰기]창체1차시
학교폭력의 방관자가 되지 않기 위해 해야 할 일과 하지 말아야 할 일에 대해 칠판에 나와서 적어보는 활동을 진행함.
희망자를 우선으로 선발하여 적고 반 전체가 같이 읽어보며 다짐함.
심리학 인성교육의 이해
마틴 셀리그만의 학습된 무기력의 동물실험은 개를 세 개의 집단으로 나누고 각 그룹의 방에 전기충격을 가하는데 첫 번째 집단에게는 버튼을 누르면 전기가 중단되게, 두 번째 집단에게는 전기를 회피할 수 있는 방법이 없게, 세 번째 집단에게는 전기를 주지 않음. 첫 번째 집단이 버튼을 누르면 두 번째 집단도 전기가 중단되게 설계함.
이후 2차 실험에서는 1,2,3 그룹 모두 전기를 흘려 보냈더니 1,3그룹은 적극적으로 버튼을 누르거나 담을 넘어 전기충격을 회피하는 경향을 보였으나 아무런 회피를 학습하지 못한 2그룹의 경우 도망가지 못하고 전기충격을 피할 수 없는 상황으로 받아 들이고 안주해 버림.


위 실험은 학습된 무기력이 피해자에게 어떤 식으로 작용하여 가해자에게 저항하지 못하는 하는가에 대한 심리학적 근거가 되었음. 학생들에게 이러한 학습된 무기력을 극복하고 불의나 잘못된 폭력과 억압에 올바르게 대처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기 위해 학교폭력예방 교육에 적용.


이번 단계의 활동은 다음에 이어지는 밀그램의 실험을 바탕으로 한 책임감의 분산이라는 심리학적 이론과 연관시켜 설명함. 학교폭력이 학생들의 주변에 뿌리 깊게 박혀 있는 원인은 학교폭력을 행사하는 학생보다 그것을 암묵적으로 동조하는 방관자(책임감의 분산)과 불의에 항거하지 못하고 무기력하게 순응하는 피해자가 더 큰 문제임을 자각시켜 줌.


학생들에게 가해를 하는 입장, 그것을 방관하는 입장, 피해자의 입장에서 생각을 기술하게 해 보고 방관했던 이유에 대해서도 적어보게 함.


학습된 무기력 이론을 바탕으로 가해자에게 효과적으로 대응하는 방법이론(사사키 켄지) 1.의연한 태도를 가져라 2. 구체적인 기록을 남긴다. 3. 명확하게 질문한다. 4. 자신의 느낌을 그대로 전달한다. 의 사항에 대해 학생들에게 인지시켜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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