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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리학으로 풀어보는 인성교육

범죄 없는 마을 만들기 프로젝트(깨진 유리창 법칙)

by 푸른바다99 2021. 5.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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범죄 없는 마을 만들기 프로젝트(깨진 유리창 법칙)

인성영역 탈선예방, 봉사, 배려 재구성 도덕 5. 배려하고 봉사하는 우리 4차시
심리학
이론
(깨진 유리창 법칙) 미국 스텐퍼드 대학의 심리학 교수 필립 짐바르는 낙후된 골목에 상태가 비슷한 자동차 두 대를 세우고 한 대는 보닛을 조금 열어둔 상태로, 다른 한 대는 보닛을 열고 유리창도 조금 깨진 상태로 방치하고 1주일 후에 보았더니 유리창이 깨진 자동차는 배터리와 타이어를 빼가고 사방에 낙서를 하고 돌을 던져 거의 고철 상태가 되어 있었음. 단지 유리창이 조금 깨진 것 밖에 차이가 없는데도 그런 차이가 남. 이것이 바로 '깨진 유리창의 법칙'으로, 즉 작은 실수를 고치지 않으면 치명적인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는 이론임.

Scolorship(학자) 깨진 유리창 법칙이 의미하는 바를 정확히 이해하여 범죄예방 및 탈선예방을 위한 지도 연구를 한다.
Interpret(해석) 건물과 시설물을 분석하여 탈선의 온상이 될 수 있는 곳과 범죄가 일어날 곳을 구분할 수 있다.
Cognition(인지) 사소한 것의 방치가 큰 범죄로 이어질 수 있음을 이해하고 사고나 범죄예방에 앞장선다.
SIC 심리학 학습
[깨진 유리창 이론 및 범죄예방지도 제작법 익히기]
깨진 유리창 이론에 대해서 학습하고 우리 마을의 범죄를 예방할 수 있는 지도를 제작하는 방법에 대해서 교사가 설명해줌. 도덕1
[범죄예방 지도 만들기 계획 및 구역 정하기]
범죄예방지도를 제작하기 위해 구역을 분할하고 모둠원들끼리 협의하여 조사 계획을 토의함. 도덕1

[마을 주변 위험지역 및 범죄예상 지역에 대한 조사하기]
마을을 돌며 위험지역과 범죄가 일어나기 쉬운 지역에 대해 사진을 찍고 조사를 함.
도덕2~3



심리학 인성교육의 이해
깨진 유리창 법칙은 작은 실수를 고치지 않고 방치하면 치명적인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는 이론으로 미국 스탠퍼드 대학의 자동차 실험으로 증명이 되었음.




1980년대 중반에 뉴욕시는 급속도로 빈민굴처럼 변질됐는데 시 정부와 경찰이 이를 보면서도 방치했기 때문이었음. 뉴욕시 길거리는 지저분한 낙서투성이였고 지하철은 위험할 정도로 더러워서 범죄가 끊이지 않았음. 범죄 발생률이 높기 때문에 기업과 중산층은 교외로 빠져나가 밤은 물론 낮에도 한적한 거리와 지하철은 가기를 꺼려하는 대상이 돼 버림. 그런데 1995년에 뉴욕 시장에 취임한 루디 줄리아니(Rudy Giuliani)는 강력한 의지를 가지고 뉴욕시 정화 작업에 돌입함. 먼저 뉴욕시 주요 거점에 CCTV를 설치해 낙서한 사람들을 끝까지 추적하고 지하철 내부 벽을 깨끗하게 청소하고 범죄를 집중 단속하기 시작함. 시 정부의 강력한 의지를 거듭 확인한 뉴욕 시민들은 자신들의 과거 행태를 바꾸기 시작하여 범죄가 크게 줄어듬. 단지 낙서만 줄였을 뿐인데 다른 어떤 조치를 취했을 때보다 큰 범죄예방 효과를 발휘함.


위의 깨진 유리창 이론을 토대로 아동들에게 이러한 원리를 설명하고 우리마을의 범죄를 예방하고 안전사고를 막기 위해 학생들에게 마을 범죄예방 지도 만들기를 제안하였음.


범죄예방지도 만들기는 학생 자신과 주변의 청소년들의 탈선행동을 막고, 범죄자들로부터 보호하기 위한 봉사활동의 일환으로 진행함. 결과는 시에 건의하여 추가적인 조치가 이루어지도록 요구함.


마을을 3개의 구역으로 나누고 3개 조로 나누어탐문을 하기로 함. 위험지역은 사진으로 촬영하고 지도에 포스트 잇을 이용하여 위험요소와 조치가 필요한 사항에 대해서 간단하게 메모하게 하였음. 학교주변에서 시작하여 주변상가 및 아파트 단지 주변까지 학교 반경 500m 지역을 그 대상으로 함.


교사는 임장지도를 하면서 학생들이 범죄 예상 지역 및 안전이 취야한 장소를 지나칠 경우 조언을 통해 관심있게 다시 관찰 할 수 있도록 조력자의 역할을 함.


근처 상점에 들어가 인터뷰를 통해 정보를 수집하는 활동도 실시함.

SIC 심리학 학습
[범죄예방 지도 만들기]
우범지대 및 범죄예상지역 안전취약 지역을 모둠원들과 토의를 거쳐 조사한 내용을 바탕으로 지도에 표시하여 기록함.
도덕4

[범죄 예방 지도 제작 결과 발표하고 질의응답 하기]
제작한 범죄예방지도와 우범지대 및 안전취약 점검 내용에 대한 내용을 모둠원들이 모두 나와 발표를 함.
발표가 끝나면 다른 모둠원들이 질의응답을 통해 잘못된 부분을 반 전체가 해결함.
교사는 중간중간 피드백해 주고 잘못된 부분에 대해서는 설명을 하여 바로 잡아줌. 도덕4



조사한 내용을 바탕으로 모둠원들이 모여서 지도에 표시한 것을 재정비 하고 취약지역에 대한 해결방안에 대해 토의를 통해 의견을 제시함.

 

조사한 내용을 정리하여 핸드폰에 저장한 사진을 이용하여 지도에 표시된 내용을 바탕으로 반 친구들 앞에서 모둠별로 나와서 발표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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