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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성영역 | 절제, 인내 | 재구성 | 도덕 6. 공정한 생활 (2) 바른판단과 공정한 생활 1차시 | ||
심리학 이론 |
(소비 심리학) 마케팅 분야에서 소비자의 소비 욕구를 자극하기 위하여 심리학적 요인을 분석하여 상품 판매에 적용하는 전략. 많은 사람이 사는 상품은 좋을 것이다(스눕), 남들과 차별하여 비싼 물건을 구매(밴드웨건) | ||||
목 표 |
Scolorship(학자) | 마트의 소비자의 소비 심리를 자극하기 위한 전략을 관찰을 통해 분석하여, 일반화 할 수 있다. | |||
Interpret(해석) | 마트의 진열상태나 상품의 종류 시설구조 등을 관찰하여 마트의 마켓팅 전략을 파악할 수 있다. | ||||
Cognition(인지) | 소비자의 심리를 이용한 소비 심리학을 이해하여, 전략에 현혹되지 않고 절제있는 생활을 할 수 있다. |
SIC 심리학 학습 |
[소비를 위한 마트의 시설 분석] 과제 학생들에게 학습지를 주고 소비자들이 더 많은 소비를 하기 위한 마트의 전략을 분석하는 과제를 내줌. |
[계산대 근처의 제품에 대한 마트의 전략 분석] 과제 마트의 계산대 근처에 서 파는 상품들을 종류와 그 이유에 대해 알아보기 |
[관련 상품 근거리 진열에 대한 마트의 전략 분석]과제 오렌지와 오렌지 주스 냉동식품과 소스 등 관련 상품끼리 묶여서 진열한 것을 찾아보고 마트의 전략을 분석함. |
[골든 존에 있는 상품 분석하기 ]과제 135~160센티에 있는 상품에 대한 제품군 분석 |
심리학 인성교육의 이해 |
시설적인 마트의 소비유도 전략은 먼저 화장실과 엘리베이터를 찾기 힘들게 위치시켜 놓음. 화장실과 엘리베이터를 타기 위해 이동하는 도중 최대한 물건을 많이 볼 수 있도록 유도하기 위함. 샤워효과는 위층에 영화관이나 음식점을 이용한 후 아래로 내려오면서 쇼핑을 하게 하는 전략이고 분수효과는 수요가 많은 식품코너를 지하에 두고 올라면서 쇼핑을 하도록 유도하는 전략임. |
계산대 앞에 진열되어 있는 상품의 경우 소액의 먹을 것이 많음. 이것은 계산을 기다리면서 구경을 하면서 마지막까지 소비를 유도하는 전략임. 소액의 먹을 상품은 큰 고민 없이 고를 수 있기 때문임. 아동들이 이러한 마트의 소비 유도 전략을 올바르게 이해하고 소비에서 절제된 생활을 할 수 있도록 지도함. |
서로 관련이 있는 상품끼리 근거리에 배치하여 연상작용을 일으켜 소비를 유도하는 전략은 오렌지와 오렌지 주스, 생닭 근처에 계란, 사과 근처에 사과주스, 냉동식품 근처에 각종 소스류를 놓는 것이 해당됨. 이것은 냉동식품을 고르다가 관련된 소스를 보고 구매를 유도하게 하여 불필요한 소비를 부추김. 마트에 가서 생각한 내용보다 더 많은 것을 구매하게 되는 것이 이러한 심리적 전략에 의한 것임을 아동들에게 인지시켜 줌. |
매대의 135~160센티의 장소를 골든존이라고 하는데 이 위치가 사람이 쇼핑을 하면서 가장 자연스럽게 눈이 가는 위치임. 마트에서 가장 주력이 되는 상품이나 이문이 남는 제품을 진열함. 소비를 할 때 이러한 진열의 원리를 이해하고 매대의 모든 열에서 물건과 가격을 꼼꼼하게 비교하여 절제 있는 소비를 하도록 가르쳐 줌. |
SIC 심리학 학습 |
[섬매대와 앤드매대 진열에 따른] 과제 섬매대와 앤드매대에 진열된 상품을 분석하여 위치에 따른 의미에 대해서 분석해 봄. |
[코너 위치에 대한 마트의 전략 분석] 과제 야채 코너와 주류코너의 위치 등으로 코너의 위치에 다른 마트의 소비 유도 전략에 대해 분석해 봄. |
[같은 종류의 제품을 크기와 색상별로 정리하여 진열한 제품과 소비자의 심리 분석해 보기] 과제 색깔과 크기에 따라 일목요연하게 정리된 상품을 보면서 마트의 숨의 의도를 찾아냄. |
[PB 상품] 과제 PB상품의 종류를 찾아 보고 기존의 유명한 상품이 있는데도 불구하고 왜 이러한 상품을 만들었을까에 대한 분석을 해봄. |
심리학 인성교육의 이해 |
앤드매대는 말 그대로 매대의 끝에 있는 매대이고 섬매대는 일정한 매대 없이 중간에 섬처럼 등장하는 매대를 의미함. 이러한 매대는 사람들의 눈에 많이 띌 수 있기 때문에 마트에서 주력으로 팔려고 하는 상품이나 골라담기, 행사 상품등을 배치하여 사람들의 소비를 부추김. 기본적으로 사람의 시각적인 요소를 가장 중요시 여기는 것이 마트의 기본적인 전략임을 인지하고 현명한 소비와 절제된 소비를 위해 행사 상품이나 싼 것 같이 보이는 묶음 상품에 현혹되지 말고 살 품목만을 사는 절제있는 소비를 하라고 지도함. |
앞서 언급했던 것처럼 마트의 가장 큰 목표는 소비자의 시각에 최대한 많이 노출시키는 것임. 우선 야채나 과일의 경우 마트의 입구에 위치하는데 이것은 상큼하고 신선한 이미지를 심어 줄 수 있으며 야채나 과일 건너편에 보이지 않는 상품들에 대한 호기심을 자극시키는 역할을 함. 주류 코너는 가장 안쪽에 위치 하는데 대부분의 주류 소비자는 살 것을 계획하고 오기 때문에 그 코너 까지 가는데 다른 상품을 보라는 의미가 내재되어 있음. 마트에 없는 것 3가지는 바로 시계, 거울, 창문임. 이것은 시간이 흐르는 것을 인지하지 못하게 하여 쇼핑에 집중하게 하려는 전략으로 도박장에도 똑같이 적용됨. 절제력을 떨어뜨리는 이러한 업체들의 전략을 올바르게 인지하여 대응할 수 있도록 지도함. |
우선 사이즈와 색별로 일목요연하게 정리를 한 것은 시각적으로 깨끗하고 보기가 좋다는 장점이 있음. 소비자의 입장에서 이렇게 정리가 잘 되어 있으면 원하는 물건을 빨리 찾을 수 있어 시간이 단축되는 것 같지만, 실제로는 다른 물건을 살 수 있는 여지를 최대한으로 확보하기 위한 마트의 전략임. 크기와 색깔별로 물건을 정리 정돈하는 것이 얼마나 큰 힘을 발휘 할 수 있다는 것에 대해서 학생들에게 설명하여 주고 나중에 학습이나 청소 등의 생활지도 측면에서도 연결하여 지도함. |
PB 상품은 private brand product 로서 유통업체에서 자체적으로 만든 브랜드 상품임. 새우맛 과자를 만드는 기존 업체가 있다면 이것과 유사한 제품을 자체적 브랜드로 만듬. 유통비용이 적어지게 됨으로써 가격이 상대적으로 저렴하여 소비자의 입장에서 활용할 가치가 있음. 물론 업체의 입장에서도 광고비 및 유통비가 절감되어 이득이 되는 측면이 있다고 두가지 측면에 대해서 모두 설명해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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