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어린이 웃음치료사 과정 이수
인성영역 | 행복, 배려 | 재구성 | 창체(자율) 친구사랑의 날 행사 1차 / 학교폭력 예방 1차 | ||
심리학 이론 |
(웃음치료) ‘행복해서 웃는 것이 아니라 웃어서 행복하다‘ 라는 슬로건 아래 웃음의 과학적 효과와 심리학적 효과를 바탕으로 하여 웃음으로 사람의 신체적, 정신적 상태를 긍정적으로 변화시키는 치료법 | ||||
목 표 |
Scolorship(학자) | 웃음치료사 과정을 이수하여 다른 사람에게 웃음 치료의 효과를 알리고 치료를 해 줄 수 있다. | |||
Interpret(해석) | 웃음치료 활동의 과정과 방법을 올바르게 이해하여 웃음치료 방법을 다른 사람에게 전달할 수 있다. | ||||
Cognition(인지) | 웃음이 인간의 심리와 신체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을 이해하여 자주 웃으려고 노력한다. |
SIC 심리학 학습 |
[웃음폭탄 훈련] 주사위 폭탄을 받으면 양옆의 두 사람이 일어나 박수를 치며 웃는 연습을 함. 창체1차 |
[나 대단한 사람이야 웃음 훈련] 창체1차 일어나서 “나 대단한 사람이야!” 라고 말하고 “왜” 라는 질문에 자기자랑을 하며 박수치기 |
[황제 펭귄 웃음 훈련] 황제 펭귄 걸음을 하면서 크게 웃기와 2사람이 짝을 이뤄 박수치기 창체2차 |
[바보 웃음 훈련] 가위, 바위, 보를 하고 진사람이 손등을 때리면 맞는 사람이 크게 웃음. 창체2차 |
[사자 웃음 훈련] 혀를 내밀고 사자갈귀 모양으로 손을 만들고 크게 웃음. 창체2차 |
심리학 인성교육의 이해 |
먼저 웃음의 효과와 웃음치료 방법에 대해서 슬라이드를 가지고 아동들에게 이론 교육을 실시함. 웃음치료사 과정을 이수하기 전에 웃음이 얼마나 인간에게 유익한지를 인식하게 하여 웃음치료사 과정 학습에 몰입도를 높임. 웃음의 운동효과는 10초 동안 웃기=노젓기 3분 / 한번 크게 웃기=윗몸 일으키기25분번/ 박장대소하기=100m 전력질주와 같음. 웃음의 종류는 아래와 같으며 웃음치료시 웃음은 박수를 치며 폭소로 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임. 웃음치료사는 강의를 듣는 사람들을 웃도록 유도하여 마음을 건강하고 즐겁게 만들며 더불어 몸이 건강해지도록 돕는 일을 한함. 다양한 대인관계에서 오는 불안과 갈등이 많은 요즘 사람들에게 웃음을 통해 자신감과 긍정적인 마음가짐을 가지도록 도와주는 직업임. 먼저 웃음의 가장 기본이 되는 미소짓기 훈련을 해 봄. 웃음치료의 가장 큰 모터는 ‘행복해서 웃는 것이 아니라 웃어서 행복하다’ 임. 세상을 살아가면서 많은 힘든 일을 만나게 되고 슬프고 괴로운 일이 있을 때마다 웃음을 통해 용기와 힘이 될 수 있음을 아동들에게 인지시켜 줌. 웃음치료사 과정 이수의 경우 2가지를 중요한 목표로 하고 있는데 먼저 아동 스스로가 웃음 치료사 과정을 이수하면서 힘든 학교생활을 즐겁게 할 수 있는 동기를 부여하고 스트레스를 해소시켜 주기 위함. 다음으로는 웃음치료사 과정을 배워 주변 친구나 가족들에게 적용해서 웃음치료를 널리 전파하는데 주안점을 둠. |
반응형
'심리학으로 풀어보는 인성교육' 카테고리의 다른 글
마트의 비밀을 파헤쳐라! (소비 심리학, 스눕효과, 밴드웨건 효과) (0) | 2021.05.18 |
---|---|
어린이 미술 심리치료사 과정 이수 (0) | 2021.05.18 |
절제력 향상 방안에 대한 연구(마쉬멜로 실험) (0) | 2021.05.18 |
어린이 상담사 기초 과정 (또래상담) (0) | 2021.05.18 |
형제관계가 성격형성에 영향을 미칠까? (출생순서 이론 검증) (0) | 2021.05.18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