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절제력 향상 방안에 대한 연구(마쉬멜로 실험)
인성영역 | 절제, 인내 | 재구성 | 도덕 1.알맞은 행동으로 (1)절제, 나를 다스리는 힘 (3차시) / 실험과제 | ||
심리학 이론 |
(마쉬멜로 실험) 스탠포드 대학에서 실시한 어릴 적 절제의 능력과 학업성취 및 성공의 연관관계 실험. 아동에게 마쉬멜로를 두고 일정시간 동안 먹지 않고 참으면 2개의 마쉬멜로를 준다고 말하고 관찰함. 참은 그룹과 참지 못한 그룹을 오랜 기간 후 추적조사로 학업성취도를 조사 했더니 SAT(수능)에서 200점 이상의 차이가 남. | ||||
목 표 |
Scolorship(학자) | 마쉬멜로의 2차 실험의 설계를 직접 해보고 그 결과를 학자들의 연구과정과 비교하여 분석할 수 있다. | |||
Interpret(해석) | 절제력 향상 실험설계를 직접 실시해보고, 데이터를 통해 결과를 이끌어 내고 의미를 도출한다. | ||||
Cognition(인지) | 절제란 것은 선천적으로 주어진 능력이 아닌 학습이나 훈련으로 강화시킬 수 있다는 것인 인지한다. |
SIC 심리학 학습 |
[마쉬멜로 실험 관련 동영상 시청 / 이론 설명 ] 마쉬멜로 이론 동영상을 보여 주고 이론에 대한 설명을 해 줌. 이 실험이 의미하는 부분에 대해서 확산적 발문으로 학생들에게 질의하여 이후 학생들이 직접 해야 할 실험설계를 할 때 다양한 사고를 할 수 있게 도와줌. 도덕1차 |
[마쉬멜로 실험 재연] 학교 유치원 학생들을 대상으로 실험을 실시함. 그룹은 나이별로 6세 한그룹, 7세 두 그룹으로 총 3그룹으로 나누고 최초 실험은 6세아동을 대상으로만 실시함. 이것은 이후 이어지는 실험에서 대조군으로 다른 그룹실험을 하기 위함. 실험방법은 익숙하지 않은 마쉬멜로 대신 카라멜로 대체하고 절제여부를 정확히 판단하기 위하여 종을 설치함. 조건은 아동에게 6학년 학생들이 돌아올때까지 카라멜을 먹지 않고 참으면 더 많은 카라멜을 줄 것을 약속하고 먹고 싶으면 종을 치고 먹으면 된다고 말해줌. 실험대상은 7명임. 과제 |
[문제상황 제시 / 연구] 마쉬멜로 1차 실험결과가 의미하는 것은 절제를 못하는 아이의 미래는 바꿀 수가 없는가? 에 대한 문제상황 제시하고 아동들이 카라멜을 먹지 않고 참을 수 있게 하는 방법에 대해 연구함. 도덕2차 |
심리학 인성교육의 이해 |
미국 스탠포드 대학에서 실시했던 절제력과 학업성취도 및 성공가능성의 실험은 지금도 회자되고 있는 대표적인 실험임. 마쉬멜로를 먹지 않고 참으면 2개의 마쉬멜로(보상)을 받을 수 있고, 그 순간을 참지 못하고 먹으면 보상은 주어지지 않는 실험의 형태로 설계됨. 최초 실험의 경우 주목받지 못했으나 15년 후에 발표된 추적조사 결과가 발표되자 많은 이들이 이 실험에 주목을 하게 됨. 마쉬멜로를 먹지 않고 참았던 집단이 참지 못하고 먹었던 집단보다 SAT(미국형 수능)에서 200점 이상 점수가 더 높았던 것. 이 결과에 절제력이 높은 학생이 학업성취도가 우수하다는 유의미한 결론에 도달하였음. 학생들에게 마쉬멜로의 최초 실험을 소개하고 그 의미를 해석하므로서 절제력을 갖는 것이 자신에게 유익한 결과를 이끌어 낼 수 있다는 것을 객관화되고 신뢰감 있게 전달하여 절제와 관련된 인성교육에 효과적임. 학생들이 스탠포드 대학에서 실시한 실험을 다시 우리의 실정에 맞게 재설계 하도록 하여 심리학 실험을 설계하는 연구자의 입장에서 문제를 바라보는 시야를 갖게 해 줌. 실험의 재설계는 아동들에게 익숙하지 않은 마쉬멜로를 카라멜로 바꾸고 참지 못하는 순간을 정확히 구분하기 위해 참지, 못하고 카라멜을 먹으려면 종을 치도록 실험을 설계함. |
학생들에게 마쉬멜로 실험에 대한 문제제기를 함. 마쉬멜로 실험의 결과에 따른다면 참지 못하고 카라멜을 먹은 4명의 학생은 크면서 학업부진과 낮은 성공가능성을 계속 가지고 살아갈 수 밖에 없는가? 이 학생들의 운명은 어느정도 정해져 있는가? 그렇다면 과연 어떻게 이 학생들이 카라멜을 먹지 않고 참을 있게 하겠는가? 에 대한 물음을 던진고 학생들의 자제력을 길러 주기 위한 실험설계를 시킴. 이 과정은 실제 스탠포드 대학에서 실시한 2차 실험과 같은 문제제기와 실험설계의 과정임. |
SIC 심리학 학습 |
[연구결과 검증실험- 시각적 회피를 이용] 학생들의 연구 결과 가장 많이 해결방안으로 제시되었던 시각적 회피를 이용한 카라멜 먹기 참기가 과연 유효한가에 대해 7세 아동 그룹중 10명에게 실험을 실시함. 방법의 경우 뚜껑을 덮어 주거나 보지 않고 외면을 할 수 있도록 안내해 주고 학생의 반응을 촬영하고 지켜봄. 참는 시간은 최초 실험과 동일하게 주어줌. 과제 |
[연구결과 검증실험- 과제제시를 활용한 주의 분산] 두번쨰로 많이 언급되었던 참는 시간동안 다른 과제를 제시하거나 숫자세기를 통한 주의력 분산의 방법을 사용함. 대상은 시각적 회피 실험에 참가하지 않은 7세 아동 9명에게 실시함. 글쓰기나 그림그리기 숫자세기 세가지 주의분산활동 중 아동이 원하는 것을 선택하여 자유롭게 진행하도록 함.과제 |
[연구결과 검증실험- 반복실험으로 신뢰성 제고] 첫번째 신뢰성 제고 실험은 실험에 최초 참여했던 6세 아동들을 대상으로 실험을 반복적으로 실시함. 7세 아동들의 경우 회피 방법에 대해 학습하였기 때문에 반복적인 실험에 대한 신뢰인지 회피방법의 학습 때문인지에 대해 실험결과를 신뢰할 수 없기 때문에 배재하고 6세 대상으로 실시함. 실험이 끝날때 마다 약속대로 참은 학생의 경우 마쉬멜로를 주고 그렇지 않은 경우는 마쉬멜로를 주지 않는 것을 반복적으로 경험함. |
[연구결과 분석 발표] 실험결과의 데이터는 모든 모둠이 공유함. 모둠별로 연구 결과에 대해 최초가설과 일치하는 결과가 나왔는지 유의미성에 대한 검증분석을 발표함. |
심리학 인성교육의 이해 |
학생들이 제시한 카라멜을 먹지 않고 절제할 수 있는 전략은 크게 3가지로 압축해서 정리함. 먼저 회피전략으로서 어린 아동들의 발달적 특징을 고려하여 시각적으로 카라멜을 차단할 수 있음을 아동들에게 인지시켜 주는 전략을 폄. <사각적 회피를 학습한 집단> 실험결과 8명이 카라멜을 먹지 않고 참았고 2명은 카라멜을 먹었음. 이 실험결과를 아동들과 같이 분석함. 우선 최초 실험을 했던 6세 집단과 비교했을 때 보다 참는 학생이 4명 늘었음. 아동들의 나이가 한 살 더 많기 때문에 성장에 따른 오차가 발생할 수 있음. 성숙한 학생이 참을성이 많을 수 있어 실험 설계에서 나이에 대한 부분을 통제 하지 못한 것에 대해 학생들에게 인지시켜 줌. 실험군이 다양하지 못하고 숫자가 일반화하기에는 한계가 있는 등 실험의 오류와 미흡한 점에서도 지적해 줌. 학생들이 제시한 카라멜을 먹지 않고 절제할 수 있는 두번째 전략은 주의분산임. 다른 과제 제시(글쓰기, 그림)나 다른 생각을 통해 주의를 스스로 분산시켜 절제력을 높이는 전략임. <주의력 분산을 시도한 집단> 주의력분산을 실시한 집단에서는 시각적 회피보다 더욱 더 유의미한 결과가 나옴. 그리기나 글쓰기 숫자세기등의 활동이 카라멜을 먹지 않고 참지 않는데 더욱 더 효과적이라고 결론을 내림. 최초 마쉬멜로 실험의 과정과 분석을 통해 절제가 학습이나 성공하는데에 필수적인 도덕적 요소라는 것을 학생들이 인지하여 내면화 하게 하였다면, 두번째 실험 설계의 경우 절제력을 어떻게 키울 수 있는가에 대한 질문데 학생스스로가 답을 찾는 과정임. 학생들은 아동들이 카라멜을 먹지 않게 하기 위해서 실험을 설계하면서 절제하는 능력은 타고난 것이 아니라 훈련과 교육을 통해 습득할 수 있음을 인지하여 학생 스스로가 절제가 안되는 부분에 대해 자신에게 적용하여 절제를 하는 전략을 수립할 수 있게 하는데 이 실험의 가장 큰 목적이었음. 마지막으로 실제 스탠포드 대학의 2차 실험의 설계와 결과를 안내해 줌. 학자들의 실험설계가 학생들의 실험설계와 거의 일치함을 학생들이 보면서 연구와 검증이 더욱 더 친숙하고 쉬운 것이라는 인지 시켜 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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