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싱킹 맵(Thinking Map) 그리기
싱킹 맵은 1998년에 데이비드 하이얼(David Hyerle)이 고안한 시각적 언어이다. 이는 미국에서 학생들의 독학 능력 향상, 글쓰기 과정의 문제 해결, 사고 기술의 향상을 위해 여 덟 가지 유형의 맵으로 일반화되었다. 시각적 유형과 사고 과정을 연결하고 사고 능력과 이를 계획하는 과정에서 글쓰 기 능력을 증진시킨다.
또한 사고의 연결 고리와 뇌의 유형 을 강화시켜 인지, 자료 처리, 평가와 관련된 기본적인 사고 방법을 훈련할 수 있다. 싱킹 맵의 기법은 학생들이 어려운 문제에 부딪혔을 때, 그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데 필요한 창의적인 사고 훈련을 유도한다.
싱킹 맵의 일반화된 형태는 다음과 같다. 서클 맵(Circle Map), 버블 맵(Bubble Map), 더블 버블 맵 (Double Bubble Map), 트리 맵(Tree Map), 브레이스 맵 (Brace Map), 플로 맵(Flow Map), 멀티 플로 맵(Multi Flow Map), 브리지 맵(Bridge Map)이 있다.
각각의 맵은 비교와 대조, 계열화, 위계화, 원인과 결과와 같은 기본적 인 인지 기술에 기초했다. 이 맵들을 싱킹 맵이라고 부르는 것은 언어를 둘러싼 각각의 시각적 틀이 모든 학습자들이 사고한 것과 사고한 방식을 명백하게 표현해 의사소통하도 록 안내하기 때문이다.
[출처] 방소윤(2012), 「사고력 향상을 위한 미술 감상 지도 방안: 싱킹 맵스 활용을 중심으로」, 서울교육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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