돌아가며 말하기(Round Robin)
교사가 제시한 여러 가지 답이 포함된 주제에 대해 생각 나는 것을 이야기하는 활동이다. 수업 중 도입 부분에 사용 해 학습 주제에 관심을 유도할 때 사용하면 좋다.
① 교사가 다양한 해결책, 방법, 경우가 있는 주제를 제시 한다.
② 짝을 지어 학생들은 번갈아 가면서 해결책을 말한다.
③ 서로 물어보거나 다양한 답을 돌아가면서 이야기할 수 있다.
창문 열기
창문 열기는 모둠 내에서 토의를 하며 정보를 나누고 정 리하는 데 사용하는 방법이다. 창문 모양의 네 칸에 1부터 4까지 동의한 학생의 수를 표시하고 모둠원의 의견을 듣고 난 후 동의한 학생 수에 해당하는 칸의 의견을 적어 모둠원 모두가 동의한 의견을 결정한다. 다양한 정보를 내놓고 의사 결정 과정을 거쳐 다양한 생 각이나 의견들을 분류하는 동시에 공통점과 차이점을 쉽게 찾아낼 수 있도록 해 준다. 생각의 차이를 이해하고 존중할 수 있도록 해 주는 활동에 많이 활용되고 있다. ① 이끎이 학생부터 주제에 대한 생각을 말한다. (예 물질의 성질에 맞는 박물관 이름을 생각해 본다.) ② 박물관 이름을 듣고 난 후 나머지 모둠원들은 손을 들거 나 엄지손가락을 올려 의사 표시를 한다. ③ 기록이 학생이 동의한 학생의 숫자만큼 해당 칸에 해당 단어(박물관 이름)를 기록한다. ④ 돌아가며 박물관 이름을 이야기하고 동의한 학생의 숫 자만큼 해당 단어를 기록이 학생이 기록한다. ⑤ 모든 모둠원이 좋아하거나 동의한 것을 박물관 이름으 로 정한다.
동시다발적으로 돌아가며 쓰기
동시다발적으로 돌아가며 쓰기는 어떤 주제에 대해 돌아 가며 쓰는 구조를 보완한 것이다. 돌아가며 쓰기의 경우 모 둠 내에서 한 장의 활동지와 한 자루의 연필로 활동한다. 반 면에 동시다발적 돌아가며 쓰기는 모둠 내에서 인원수만큼 각기 다른 주제나 질문이 적혀 있는 활동지가 있다. 모둠원 들은 자기 앞에 한 장씩 활동지를 각각 두어 주어진 시간만 큼 활동한다.
① 교사는 학습 주제를 제시한다. (예 배추흰나비의 한살이 과정인 알, 애벌레, 번데기, 성충의 각각의 활동지를 제시한다.)
② 모둠원은 각자 자신의 생각을 활동지에 기록한다. 모둠 원들은 각각 알, 애벌레, 번데기, 성충에 대해 알게 된 사실을 자신에게 주어진 활동지에 적는다. 이때 시간을 정해 줄 수도 있고 한 문장씩만 쓰도록 정할 수도 있다.
③ 모둠원들은 활동지를 돌리면서 서로의 생각을 교환한다.
[출처] 이해진(2017), 『토의·토론 기법을 활용한 초등 과학 수업이 초등학생 의 과학 학습 동기 및 학업 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부산교육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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