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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리학으로 풀어보는 인성교육

남녀탐구생활 (진화론적 남자와 여자의 심리차이 이론)

by 푸른바다99 2021. 5. 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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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녀탐구생활 (진화론적 남자와 여자의 심리차이 이론)

인성영역 양성평등, 인간존중 재구성 보건-성교육 1차시/ 체육 4차시 / 실과 요리 4차시 / 창체 2차시
심리학
이론
(진화론적 남/여 심리차이 이론) 남자와 여자의 심리요인을 생물학적 진화와 연관시킨 심리 이론. 예를 들면 대부분의 경우 남자가 여자에게 구애하는 것은 생물학적으로 남자는 다수정이 가능하기에 여러 암컷에게 수정을 활발하게 시도하나, 여성의 경우 한번의 잉태만 허락되기 때문에 신중한 입장이 될 수 밖에 없다는 식의 생물학적 진화론을 기반으로 하는 심리 분석.

Sharing(공유) 남학생고 여학생이 서로에 대한 생각을 서로 공유하고 상대방 성에 대한 장점에 대해 알 수 있다.
Interactive(상호) 서로 협동하여 체육활동, 음식만들기 실습, 놀이활동을 진행하여 상대방 성의 성향에 대해 이해한다.
Cognition(인지) 남성과 여성이 다른 성향을 가진 것을 진화론적인 관점에서 이해하여, 서로 존중하는 마음을 갖는다.
SIC 심리학 학습
[남녀의 심리 차이를 생물화적 진화이론 강의]
남녀의 심리차이가 나는 원인을 생물학적 진화의 과학적인 분석으로 학생들에게 설명해 줌.보건1
[성교육 버스 탑승]
성교육 버스를 탑승하여 남자와 여자의 생물학적 차이에 대해 학습함.
보건1

심리학 인성교육의 이해
남성과 여성으로 신체적정신적으로 변화를 겪고 있는 학생들은 이성에 대한 호기심과 동시에 반감이 커지는 시기이도 함.


자신과 다른 지구의 절반을 차지하고 있는 반대의 성에 대한 존중과 배려는 반드시 필요한 부분이며 이것은 아동기와 청소년기에 어떠한 가치관을 갖느냐가 지대한 영향을 끼침.


상대방성에 대한 존중과 배려는 단순한 지시나 반복적인 주입만으로는 내면화할 수 없으며 상대방성에 대한 과학적(생물학적), 심리적 차이를 올바르게 이해시켜 자연스럽게 학생들이 내면화 하도록 유도해야 함.


이러한 생물학적, 심리적 차이를 과학, 심리학과 접목하여 학생들에게 인지시켜 상대방 성의 행동에 이해의 폭을 넓히고, 수용적 자세로 받아 들일 수 있는 자세를 키워주기 위함.




과학적 심리학적 근거로서 인간의 DNA 속에 존재하는 유전의 근거를 진화론적 입장에서 해석하고 풀이한 이론에 근거하여 학생들에게 설명함. 학생들은 이러한 진화론적 이론에 비추어 상대방성이 가지고 있는 고유한 특성을 인지적으로 이해한다면 다른 성을 일방적으로 비방하거나 폄하하는 잘못된 사고에서 벗아나게 할 수 있을 것임.




다소 딱딱해 질 수 있는 이런 이해과정들을 성교육 버스나 설문조사 등으로 흥미 있고 쉽게 접근해서 학생들이 거부감 없이 자연스럽게 내면화 할 수 있도록 유도
부모님의 성역할에 인식조사는 아동들이 상대방 성에 대한 1차적 인식의 틀을 제공하는 가정에서의 관점을 해석하고 지도해 주기 위하여 설문을 조사함.


남학생과 여학생의 경우 가장 공통적인 반응 특징은 아버지의 경우 꼼꼼하지 않고, 잠이 많고 게으르고 엄하다는 부정적인 인식이 강하고, 어머니의 경우 부지런하고 꼼꼼하고 알뜰하다는 것임.




과거 사냥이나 부족의 전쟁에 특화되게 남자는 진화되어 왔고, 여성은 육아에 맞게 사회문화적으로 진화해 왔고, 그것이 아버지와 어머니이 성향차이를 보는 이유라는 것을 학생들에게 설명함.

심리학 인성교육의 이해
남학생이 생각하는 여학생의 부정적 감정과 여학생이 생각하는 남학생의 부정적 감정은 아래와 같음.

학생들에게 상대방 성에 대한 부정적 인식에 대한 내용을 정리해서 알려주고 서로가 가진 부정적 인식에 대해 공개적으로 대화를 해보는 시간을 가짐으로써 부정적 감정의 원인을 파악하고 해결책과 감정의 원인에 대해 설명해줌.


여학생에 비해 남성이 다소 거칠고 폭력적이고 산만한 것은 과거부터 마을을 지키고 부족을 방어하며 사냥을 해왔던 남성의 유적적 요인이 크게 작용하였으며 남학생에 비해 위생적이고 민감한 것은 종족보존을 위해 연약한 아이들을 안전하게 성인으로 키워야 하는 형태로 발전되어 왔음을 이해시켜 상대방 성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힘.
남성과 여성이 서로의 행동에서 이해하지 못하는 문항에 대해 그 이유에 대해 기술하게 하였음. 이것은 상대방 성의 행동양식에 대해 어떻게 이해하고 어떠한 관점으로 바라보고 있는지 스스로가 글로써 기술해봄으로써 자신이 다른 성에 어떠한 가치관을 가지고 있는지 스스로 일깨워 주기 위함.


여학생들의 경우 3~5명이 그룹을 지어 다니는 것, 감정적으로 기복이 심하고 복잡한 것, 외모를 가꾸는 이유등에 대한 질의를 했으며, 남학생의 경우 단순함, 게임이나 경쟁에 민감한 부분에 대해 기술하게 함.

남학생과 여학생의 행동에 대한 인식조사는 남학생과 여학생 모두가 같은 설문에 대해 답을 함. 이성의 행동에 대한 생각을 남학생과 여학생 모두가 자신의 성의 입장에서 대변하면서 동시에 상대방의 성에 대해 이해를 하기 위함.
다음 생에 선택할 성에서 남성은 그대로 남성으로를 선택하는 성향이 높았으며 여성의 경우 남성으로 바꾸고 싶다는 경향이 강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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