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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리학으로 풀어보는 인성교육

우리 가족 마음의 문 두드리기(감정코치-존 가트맨 박사의 이론)

by 푸른바다99 2021. 5.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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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 가족 마음의 문 두드리기(감정코치-존 가트맨 박사의 이론)

인성영역 가족사랑, 갈등해결 재구성 3. 갈등을 대화로 풀어가는 생활 2차시
심리학
이론
(감정코치) 존 가트맨 박사의 저서 내 아이를 위한 사랑의 기술 감정코치에 등장하는 공감 이론으로서 부모의 입장에서 자녀의 감정을 어떻게 받아 주고 교육해야 하는지에 대한 이론

Sharing(공유) 가족과 친구들에게 배운 감정코치의 단계를 이용하여 감정을 이해하고 공감하여 갈등을 해결한다.
Interactive(상호) 가족과의 인터뷰와 진솔한 대화를 통해 서로의 마음을 이해하고 가족의 사랑을 확인할 수 있다.
Cognition(인지) 다른 사람의 감정은 비난하거나 가치평가해서는 안되며, 그것 자체로 존중하고 이해해야 함을 안다.
SIC 심리학 학습
[1단계-상배방의 감정 인식하기]
[2단계-상배방의 감정적 순간을 좋은 기회로 삼기]
도덕1
상대방의 감정을 인식하기 훈련으로 장애체험을 해 봄. 장애체험은 휠체어 타고 학교 돌아보기와 시각장애체험의 경우 안대를 착용하고 일상생활을 하는 활동을 해 봄.
[3단계-상배방의 감정 공감하고 경청하기] 과제
가족중 한 명과 인터뷰를 하기 과제를 내줌.

[4단계-아이가 감정을 표현하도록 도와주기]
도덕2
감정을 솔직하게 표현하기를 위해 심리치료에서 활용되는 심리극 활동을 해 봄. 가족구성원간에 일어나는 갈등상황에 대해 한 가지를 골라 모듬별로 심리극을 구성하고 학생들 앞에서 시연해 봄.
[5단계-상대방이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게 도와주기] 과제
가족중 한 명 이상과 고민이나 걱정거리에 대해 상담을 해 보고 감정 코치 활동을 해 봄.
과제로 가족신문 만들기를 내 줌.



심리학 인성교육의 이해
존 가트맨 박사의 감정코치 이론은 부모가 아이를 양육하면서 감정의 공감을 하는 과정과 방법에 대한 이론이나, 연구자의 경우 이러한 감정을 공감하고 이해하는 감정코칭의 과정을 학생들이 친구나 가족들에게 적용할 수 있도록 재구성하여 지도함.


먼저 가장 중요한 것은 상대방의 감정을 인식할 수 있는 능력임. 1단계인 감정 인식이 안 된다면 이어지는 모든 감정의 공감의 활동은 의미가 없음. 감정에 대해 이해하기 위하여 장애체험 활동을 해 봄. 휠체어 타기와 맹인 체험을 통해 장애를 가진 사람들의 감정을 인식하도록 훈련을 하여 일반 상황에서도 다른 사람들의 감정을 인식할 수 있도록 아동 스스로가 적용할 수 있게 도와줌.


2단계의 상대방의 감정적 순간을 좋은 기회로 삼기는 바로 긍정적이고 능동적인 문제 해결 의지를 의미함. 화를 내는 아이에게 부모가 가지는 마음이지만, 이것을 초등학생에게 그대로 대입하면 화를 내는 친구, 슬픔에 잠겨 있는 가족에 대해 그들의 마음을 어루만져 줄 수 있는 긍정적 감정의 회복기회로 인식하도록 하는 것이 목표임.


상대방의 감정 공감하고 경청하기는 감정코치의 가장 중요한 단계로서 성인들도 알지만 실천되지 않는 부분임. 상대방의 감정을 이해하고 공감할 때 가장 유의할 것은 상대방의 감정이나 반응에 비난하거나 가치평가를 해서는 절대로 안된다는 것을 아동들에게 반드시 주지시켜 줌. 모든 사람은 자신의 감정을 존중받고 싶어하고, 그러한 대상에게는 마음을 열게 되며 이것은 그 사람의 행동변화를 이끌어 낼 수 있는 원천이 되는 것임. 이 활동을 위해 가족들과의 인터뷰를 과제로 제시함. 가족들이 느끼고 있는 고민거리, 목표, 여행가고 싶은 것, 근황등의 내용이 담긴 인터뷰지는 가족들의 마음을 이해하고 공감하기 훈련을 위해 제시.


4단계 아이가 감정을 표현하도록 도와주기의 경우 감정적 표현을 통해 감정을 해소하는 과정을 갖기 위함. 아동들에게는 가족구성원 중 하나로 본인이 받는 감정에 대해 심리극으로 표현하기 활동을 실습해 봄으로써 감정의 표출과정을 경험하게 하여 다른 사람에게도 역으로 적용해 볼 수 있도록 함. 가족의 감정코칭을 과제로 내주고 가족신문 만들기 과제를 통해 확인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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