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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리학으로 풀어보는 인성교육

선의의 거짓말은 해도 될까요?(플라시보/노시보 효과)

by 푸른바다99 2021. 5.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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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성영역 정직, 가치명료화 재구성 도덕 3. 갈등을 대화로 풀어가는 생활 (2차시)
심리학
이론
(플라시보/노시보 효과) 효능이 없는 가짜약을 효능이 있다고 속이고 환자들에게 먹이자 실제로 병세가 호전되는 경우가 많다는 유의미한 실험 결과를 바탕으로 심리적인 믿음이 인체의 생리학적 변화까지도 가능하다는 이론. 반면에 약의 효능이 거짓이었다는 것을 알게 되면 다시 병세가 악화되는 현상이 노시보 효과임.

Sharing(공유) 각자의 가정에서 일어나고 있는 자녀와 부모님간의 거짓말 사례에 대해 이야기 할 수 있다.
Interactive(상호) 선의의 거짓말은 필요한가에 대해 나와 의견이 다른 친구들의 관점과 근거에 대해 생각해 본다.
Cognition(인지) 선의의 거짓말은 인간의 감정과 관계를 위해 생겨났으며, 장점과 단점을 모두 지니고 있음을 안.
SIC 심리학 학습
[부모님이 하는 거짓말 탐구]
부모님이 자녀를 대상으로 자주 하는 거짓말을 찾아서 적어보게 함.
41모둠으로 서로의 개인적인 경험에 비추어 의견을 나누고 모둠구성원이 모두 나와 돌아가며발표함. 도덕1
[자녀가 하는 거짓말 탐구]
자녀가 부모님을 대상으로 자주 하는 거짓말을 찾아서 적어보게 함.
41모둠으로 서로의 개인적인 경험에 비추어 의견을 나누고 모둠구성원이 모두 나와 돌아가며발표함. 도덕1

우리 주변에서 하고 있는 거짓말에 대해 개인적인 경험에 비추어 생각해 보게 하기 위하여 아동들의 삶과 가장 밀접한 부모님이 학생들에게 하는 거짓말을 생각해 보게 함.

선의의 거짓말의 정당성을 파악하기 위해서는 학생 자신의 삶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거짓말에 대해 생각해 볼 필요가 있기 때문임.

 

부모님이 자녀에게 하는 거짓말에 대해 생각해 보고 이어서 반대의 입장에서 자녀가 부모님께 하는 거짓말에 대해 생각해 봄으로써 거짓말을 주고 받는 쌍방의 입장의 차이가 거짓말을 하는 가장 주된 요인이라는 것을 재미있는 활동으로 일깨워 주기 위해 한 활동이었음.

SIC 심리학 학습
[선의의 거짓말 가치갈등]
PPT를 이용항 U선의의 거짓말에 대한 가치 갈등상을 주고 플라시보 효과에 대해서도 설명해 줌.
마지막 잎새와, 장발장, 죽음을 앞둔 배우자에게 불치병을 알리는 것이 정당한가에 대한 문제를 제시함. 이어 선의의 거짓말을 해 본 경험을 모둠별로 발표하게 함. 도덕2
[선의의 거짓말은 필요한가에 대한 개인의견 발표]
선의의 거짓말은 필요한가에 대해 개인적인 의견을 발표시킴.
개인별로 의견을 발표하고 하나의 의견에 대해 반박할 의견이 있으면 손을 들고 자신의 생각을 덧붙여서 필요성 여부에 대해 발표함. 도덕2
[선의의 거짓말은 필요한가에 대한 투표실시]
선의의 거짓말을 필요한가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포스트 잇에 써서 해당칸에 붙임.
이때 반드시 이유를 자세하게 기술하여 선의의 거짓말의 필요성 여부에 투표하도록 지도함.
도덕2

심리학 인성교육의 이해

전차시에 부모와 자녀간에 이루어지는 상호간의 거짓말에 대해 탐구해 보고 거짓말을 하는 상호간의 입장에서 알아본 것은 이번 차시의 선의의 거짓말은 과연 옳은 것인가에 대한 가치명료화를 수업에서 서로의 관점 차이에 대해 인지하기 쉽도록 하기 위함.

선의의 거짓말을 도입하면서 플라시보 효과(위약효과)에 대해서도 설명해 줌. 플라시보 효과는 선의의 거짓말을 해도 된다는 정당성을 부여하는 관점으로 제시하고, 반대의 현상인 노시보 효과에 대해서도 언급하여 두 관점 사이에 균형을 이루도록 함.

가치 갈등의 상황의 예로 불치병에 걸린 배우자에게 3개월의 시한부 인생을 알려줄 것인가? 마지막 잎새와 장발장의 일화를 이용하여 가치 갈등을 유발.
선의의 거짓말은 필요한가에 대해서 개인의견을 바탕으로 서로 반론을 제기하며 토론함. 교사가 중간중간에 확산적 발문을 던져 한 번 더 가치갈등을 유발시켜 줌.

자신의 관점을 반영하고 일관되게 주장하는 것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자신의 관점의 논리적 오류는 있는지, 다른 관점에서 말한 근거가 정당한가에 대한 사유적 판단을 할 수 있도록 계속해서 교사가 독려

하나의 관점을 유리하게 반영하는 것이 아니라 균형적인 관점으로 가치 갈등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교사가 계속해서 학생들을 유도함.

심리학적 현상인 플라시보/노시보 효과의 실험설계에 비추어 선의의 거짓말의 과학적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 올바르게 이해하고 현실생활에서 이런 효과를 적용가능할 것인가에 대해 학생들에게 생각해 보도록 유도함.

결과는 선의의 거짓말은 필요하다가 크게 우세하게 나왔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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