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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성영역 | 행동교정, 예절, 순종 | 재구성 | 창체(자율)- 학급회의「반 학생들이 우유를 잘 먹게 하려면」 |
심리학 이론 |
(조건반사) ‘파블로프의 개실험‘으로 유명한 행동심리학의 이론. 인간의 생존을 위해 작용하는 무조건 반사와 대비되는 개념으로 선천적으로 자극과 반응이 관계가 없음에도 불구하고 이를 학습을 통해 이어 주는 것으로 반사작용이 일어나는 경우를 조건반사라고 함. 맛있는 음식을 보면 침이 고이는 현상이 대표적 예. |
목 표 |
Sharing(공유) | 조건반사 이론을 올바르게 숙지하여 다른 모둠원에게 알려주고, 다른 모둠의 내용도 숙지한다. |
Interactive(상호) | 학급의 문제를 조건반사라는 행동주의 심리학을 이용하여 모둠원들의 상호의견 교환을 통하여 해결한다. | |
Cognition(인지) | 무조건반사와 조건반사의 의미를 올바르게 이해하며, 조건자극이 실생활에도 적용될 수 있음을 이해한다. |
SIC 심리학 학습 |
[조건반사 이론 조사 발표] 조건 반사 이론에 대한 자룔르 조사하여 모둠별 발표하기 창체1차 |
[우유를 잘 먹게 할 방법 모둠별로 토의하기] ‘파블로프의 개’ 실험을 참고로 조건반사 작용을 이용하여 아동들이 우유를 잘 먹게 할 방법에 대해 모둠별로 해결책을 토의하여 제시함. 창체1차 |
심리학 인성교육의 이해 |
조건반사에 대한 이론을 ‘파블로프의 개’ 실험을 내용을 정리하여 모둠별로 발표함. 내용이 중복되는 경우는 후에 발표하는 모둠은 내용을 줄여서 발표함. 교사가 발표 내용에 대하여 보충설명하고 피드백 하여 조건반사의 개념을 학생들이 올바르게 이해하게 해 줌. 모둠별로 해결 과제를 제시함. 반에서 우유를 먹는 학생들이 우유를 먹지 않고 하교하는 일을 문제상황으로 주고 이것을 해결하기 위해서 조건반사의 개념을 이용하여 친구들의 행동을 고칠 수 있는 방안에 대해서 모둠별로 토의를 시킴. 학생들은 이 문제를 통해서 조건반사의 개념을 실생활에 적용하여 행동을 교정할 수 있다는 사실을 현실의 문제와 접목하여 이해할 수 있는 기회가 됨. 토론결과 분석 및 피드백 조건반사라는 행동심리학적 이론을 적용하여 아동들이 행동을 교정하는 방법을 교사의 입장이 되어 적용해 봄으로써 자신의 잘못된 행동이 무엇인지 생각해 보는 계기를 제공함. 모둠원과의 토의를 통하여 조건반사를 통한 행동교정에 대한 내용을 실생활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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