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아 정체성 발달과 도덕과 지도 방법
자신의 삶에서 성공보다는 실패를 자주 접한 학생은 그 나름의 장점을 확인할 수 있는 능력을 상실한
경우가 많다. 또한 대부분의 학생이 자신만의 강점을 확인하는 일에 적극적인 노력을 기울이지도 않는 상
태다. 그러므로 교사는 도덕 수업 장면을 통해 숨겨져 있는, 망각하고 있는, 파묻혀 있는, 계발되지 않은
자기 나름의 강점과 연합된 긍정적 경험을 회상·확인할 수 있는 기회를 학생에게 부여해야 한다
(Prince-Embury, 2014: 29). 학생이 자신의 강점을 발견·확인하기 위한 구체적인 두 가지 방안을 제시
하면 다음과 같다. 이때 교사는 학생이 자신의 생각을 기록한 후에 동료 학생 앞에서 발표해 보게 함으로
써 공적 확언 및 상호 이해의 장을 마련할 수도 있다.
첫째, 교사는 ‘Three I’s’ 활동을 전개할 수 있다. 이것은 나에 대한 세 가지 사실을 확인하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이 활동은 학생이 소속되어 있고 안전하다고 느끼는 안전 기지(secure base), 내적 가치와
유능감인 자아 존중감, 개인적 강점과 한계에 대한 정확한 이해를 동반한 숙달감과 통제감인 자기 효능감
이 회복 탄력성의 발달에 있어서 중요한 요인이라는 사실에 근거한 것이다. 이 활동은 학생이 스스로 자
기 자신의 세 가지 사항에 대해 심사숙고하게 함으로써 자기 이해와 자기 인식 능력이 증가하는 장점이
있다. 이 활동에서 교사는 학생에게 괄호 안에 들어갈 자신에게 가장 적합한 것들을 생각하여 적도록 해
야 한다.
① 나는 ( )이다.
② 나는 ( )을 갖고 있다.
③ 나는 ( )을 할 수 있다.
여기서 ①은 ‘나는 누구인가?’에 대한 학생의 대답을 촉구하여 건강한 자아 정체성 발달에 도움을 준다.
이것은 학생이 갖고 있는 내적인 개인 자원이 무엇인지를 인식하는 데 도움을 준다. 내적인 개인 자원은
학생의 강점 발달을 가능하게 한다. 동시에 그것은 학생의 자기 확신, 자기 이미지, 책임감, 독립성을 형
성한다. 외적인 지지와 자원은 사회 문화 요인과 환경 요인과 관련되어 있다. 외적인 지지와 자원은 가정
그리고 더 큰 공동체 안에서 개인의 직간접적인 대인 관계(또래 관계, 가족 규칙, 공유 가치, 학교, 서비스
에 대한 접근, 건강과 여가 자원, 교회 등)와 연결되어 있다. 외적인 지지와 자원은 ‘나는 ∼을 갖고 있다.’
로 표현된다. ②는 자신이 갖고 있는 안전기지가 무엇인지를 학생이 발견하는 데 도움을 준다. 이것은 가
정과 공동체 안에서의 사랑, 소속감, 구조와 지지에 관한 학생의 자각에 도움을 준다. 이러한 외적인 지지
와 자원은 학생의 신뢰를 축적한다. 한편 사회적·대인 관계적 기술은 적극적인 참여, 효과적인 소통, 감
정의 이해와 표현, 좋은 문제 해결 능력, 현실적이고 낙관적인 미래 목표 설정을 가능하게 하는 개인의 기
술과 지식 자본을 표상한다. 이것은 ‘나는 ∼을 할 수 있다.’로 표현되며, 학생의 주도권과 자기 효능감 발
달에 도움을 준다. 이러한 활동을 전개할 때 교사는 괄호 안에 들어갈 적합한 말을 학생이 쉽게 찾을 수
있도록 스스로가 먼저 시범을 보일 수도 있다.
<출처: 추병완, 「청소년의 회복 탄력성 증진을 위한 도덕과 지도 방법」, 『윤리 교육 연구』 제34집(한국윤리교육학회, 2014),83~112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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